계좌에 꽁돈이... feat. 국고환급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주식, 부동산

계좌에 꽁돈이... feat. 국고환급

by 똑똑소매 2022. 6.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늘은 계좌를 보다가 깜짝 놀라서 급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네요.

그냥 무심결에 계좌를 확인했는데,

'국고환급'이라는 이름으로 50만원 가량의 돈이 입금이 되어 있었습니다.

 

국고환급

그래서 손택스에 들어가서 도대체 어떤 항목이 들어왔는지 궁금해서 조회해 봅니다.

손택스 첫 화면의 '국세환급금 조회'를 클릭해 보세요.

환급금 조회를 해보니,

종합소득세가 들어와있네요.

그래서 또 종합소득세가 뭐지하고 검색해봅니다.

1년 동안 사업 활동을 통해 개인에게 귀속된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종합해 과세하는 세금으로 자진신고·납부해야 한다.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월급 이외의 소득이 발생한 직장인 등이 대상이다. 신고·납부 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신고·납부하지 않을 경우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을 받을 수 없고 가산세를 부담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종합소득세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개념을 읽어보니 이제야 생각이 나네요.

제가 5월달에 종합소득세 정기신고했던 일이 기억났습니다.

저는 직장인인데요, 개인적으로 책을 써서 월급 이외의 소득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5월달에 개인적으로 핸드폰 어플 '손택스'로 자진 신고했거든요.

그 내용에 대한 환급금이 들어온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생각지도 못했던 돈이 들어오니 무척 기쁘네요.

반응형

혹시나 손택스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모르실까봐 정리해드립니다.

5월1일~5월31일 사이 핸드폰 어플 '손택스'로 들어가셔서

신고납부→종합소득세를 클릭합니다.

일반신고서 정기신고를 클릭하시고 상세 내용을 입력하신 후,

소득종류를 선택하십니다.

페이지의 안내 내용에 따라 그대로 기입하시면

간편하게 종합소득세 신고가 완료됩니다.

세금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저도 그냥 절차대로 입력하니 간단히 완료가 되더라고요.

 

 

혹시 근로소득 외에 기타 소득이 있으시다면 

내년 5월에 잊지말고 종합소득세 신고하시고,

저처럼 환급금도 돌려받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