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시 식단 조절, 쿨크렙산 조제 및 복용방법
본문 바로가기
지식 창고/생활, 복지

대장내시경 시 식단 조절, 쿨크렙산 조제 및 복용방법

by 똑똑소매 2023. 1.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작년에 생애 처음으로 대장내시경을 해보았어요.

인터넷으로 후기를 많이 보긴 했는데 직접 해보려니 떨리더라고요.

대장내시경 시, 주의해야할 점은 일단 3일전 식단조절과 하루 전 대장내시경 약 복용이에요. 이걸 잘 지켜주셔야 대장이 깨끗하게 정리되어 검사할 수 있어요.

 

 

식단 조절 (검사 3일 전)

먼저 주식은 흰쌀밥 위주로 드시고, 검사 하루 전 점심은 흰죽먹고 금식하시면 됩니다.

김치나 나물류 반찬 안되고요, 계란과 두부 같은 붉은 양념이 안들어간 맑은 반찬 위주로 드셔요.

과일은 씨 있는 것은 안되고, 바나나 같은 걸로. 고구마나 감자 같은걸로 간식 드시면 되겠어요.

대장내시경 피해야할 음식

 

대장내시경 약 조제 및 복용방법

대장내시경 약은 쿨프렙산이라는 것이더라고요. 옛날에는 약 먹기가 엄청 고통스럽다고 하던데, 전 생각보다 괜찮았어요 ㅎㅎ 검사 전 날 한번, 검사 당일 새벽에 한번 총 2번 드시면 됩니다.

약 맛은.... 맛없는 타먹는 비타민 느낌? 그냥 먹을만해요.

쿨프렙산을 뜯어 보시면, 안에 A제, B제, 플라스틱 물통이 들어 있습니다.

 

1. 검사 전날 저녁 8시 1차 복용

플라스틱 물통에 A, B제를 다 넣고 물 500ml (물통 표시선)을 채운 후 마구 흔들어 주세요.  그런 후, 15분 마다 반통씩 드시면 됩니다. 8시30분까지 500ml를 어쨌든 나눠 드시면 되는 거예요.

 

2. 검사 전날 저녁 8시 30분 2차 복용

위 방법과 마찬가지로 500ml를 한 번 더 드시면 됩니다.

다 드신 후, 그냥 맹물 500ml를 한 번 더 드셔요.

 

이렇게 하면 총 1.5리터를 마시게 되는거네요. 제가 원래 물을 잘 안마셔서 걱정했는데. 근데 먹을만했어요. 평소에 물 자주 마시는 분들은 더 힘 안들겠어요.

 

3. 검사 당일 새벽 6시 1차 복용

조제 및 복용 방법은 같습니다.

 

4. 검사 당일 새벽 6시 30분 2차 복용

방법은 동일하고, 500ml 드신 후, 물 500ml 추가로 드시면 됩니다.

실제 약은 요렇게 생겼어요.

물통이고. 표시선이 잘 되어 있어서 거기에 맞춰서 채워넣고, 드시면 됩니다.

요건 검사 당일 7시 30분 정도에 2포를 먹으라고 주신거에요. 가스차는 걸 제거해주는 약이래요.

쿨프렙산을 복용하며 장을 비워내는 것입니다.

먹고나서 바로 신호가 오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극성변비라 1시간 이후부터 신호가 오더라고요. 점점 갈 수록 변이 완전 묽어지고 색깔도 소변처럼 노랗게 되요. 그러면 이제 준비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여성 분들은 혹시 검사 당일 생리때문에 고민이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여쭤보니 템포끼고 오셔도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렇게 모든 준비가 마무리 되면 병원 가셔서 편안하게 검사 받으시면 됩니다.

검사는 정말 아무것도 아니더라고요. 마취 놓으면 정말 아무것도 기억이 안납니다 ㅎㅎㅎ

 

대장 내시경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