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빨간 기와 #차오원쉬엔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도서 리뷰] 빨간 기와 #차오원쉬엔

by 똑똑소매 2024. 3. 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늘은 중국 소설 <빨간 기와>를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차오원쉬엔이라는 작가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선 많이 알려지지않은 분이지만 중국에서는 이미 대중성과 예술성을 지닌 스타작가입니다.

현재 베이징대학교 교수로 역임중이며, 많은 작품들이 외국에 번역 소개되었습니다.   『산양은 하늘풀을 먹지 않는다』로 제3회 쑹칭링 문학상 금상을 수상했고, 『쪽빛꽃』과 『상상의 초가 교실』로 빙신 문학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밖에도 중국작가협회 아동문학상, 국가 도서상 등 중국의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하며 문학적으로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차오원쉬엔이 어린시절 강과 호수가 있는 농촌에서 성장했기에, 그런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과 심리 묘사에 아주 탁월합니다.

 

<빨간기와>라는 작품은 '문화대혁명'을 시대적 배경으로 하는데요. 농촌에서 성장하는 순수한 아이들의 성장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간히 문화대혁명의 시대를 대변하는 혼란과 격동의 소재도 등장해서 그 당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읽으면서 우리나라 소설 <소나기>가 연상되었습니다. 아이들의 순수한 모습과 심리 묘사가 아주 탁월하고, 눈에 그려지는 듯한 농촌 풍경이 일품입니다. 어른들에게도 청소년들에게도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빨간기와

 

소설 속에서 중국의 특색이나 시대적 특성이 드러나는 어휘들이 등장하고 주석으로 쉽게 잘 설명이 되어 있어요.

중국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도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문화대혁명
전국연합
전족
홍위병
판호

 

'기와' 시리즈가 더 있는 걸로 알아요.

차오원쉬엔 작가 작품을 더 읽어봐야 겠어요.

 

 

[도서리뷰] 한시, 마음을 움직이다 #한시외교 #两个泥菩萨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늘은 《한시, 마음을 움직이다》라는 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중국인들은 어릴때부터 사자성어나 시 구절을 자연스럽게 교육과정에서 배우며 일상대화 속에서

bu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