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중국어] 교통 수단 중국어 표현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엄마표 중국어

[중급 중국어] 교통 수단 중국어 표현

by 똑똑소매 2022. 1.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중국의 교통수단 문화와 관련해서 오해와 진실을 다뤄 보았습니다.

중국의 교통수단 오해와 진실??

오늘은 중국의 교통수단의 종류와 여러가지 재밌는 문화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 (地铁 띠티에) 중국의 지하철 역에는 보안 검색대가 있다? 네, 보안검색대가 있습니다. 위 사진

buhouse.tistory.com


오늘은 중국의 교통 수단과 관련된 중국어 표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배울 표현의 중국어 발음을 일단 먼저 들어보세요.


영상의 단어를 하나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호등 (红绿灯 hónglǜdēng 홍뤼덩)

붉을 '홍'자와 녹색 '록'자에 '등'자가 더해지니 붉고 푸른 등이란 뜻입니다. 직관적인 단어라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2. 기사 (司机 sījī 쓰지)

기관사, 운전사, 조종사를 통칭합니다.

3. 사거리 (十字路口 shízì lùkǒu 스쯔루커우)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십자 갈림길'입니다. 사거리가 십자 모양 처럼 생긴 것을 그대로 중국어로 표현했네요.

4. 주차장 (停车场 tíngchēchǎng 팅처창)

머무를 '정', 차량을 의미하는 '차', 장소를 의미하는 '장', 즉 자동차가 정지해있는 장소라는 뜻입니다. 참고로 택시를 타다가 도착지에 도달하면 기사에게 '팅처'라고 외치면, '차를 멈추세요' 라는 의미가 됩니다.

5. 자전거 (自行车 zìxíngchē 쯔싱처)

스스로 '자', 갈 '행', 차를 의미하는 '차', 즉 '스스로 가는 차?'. 스스로 다리를 굴려서 가는 자전거를 연상하면 좋을 듯 합니다. 중국어는 확실히 한자를 많이 알면 더욱 이해하기 유리한 것 같습니다.

6. 오토바이 (摩托车 mótuōchē 모터처)

모터가 달린 차, 오토바이를 의미합니다. '摩托'는 모터의 발음을 그대로 따온 글자입니다. 이렇듯 외래어의 경우는 발음이 비슷한 한자를 적용하여 만든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에는 외래어 중국어 표현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7. 삼륜차 ( 三轮车 sānlúnchē 산룬처)

석 '삼', 바퀴 '륜', 차를 의미하는 '차', 즉 바퀴가 3개 달린 차인 삼륜차를 의미합니다.
중국 관광지에서도 삼륜차를 타고 명소를 돌아보기도 하죠. 특히 베이징의 좁은 골목인 '후통'을 돌아볼 때 삼륜차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8. 버스 (公交车 gōngjiāochē 꽁쟈오처)

공공할 때 '공', 교통수단의 '교', 차를 의미하는 '차', 공공의 교통수단 차? 바로 '버스'를 의미합니다. 중국의 버스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층버스 부터 시작해서, 침대버스, 트롤버스 등등, 기회되시면 중국 여행을 통해 다양한 버스를 이용해 보세요. 버스를 '공쟈오처'라고도 하고, 아니면 원어 발음과 비슷한 '바쓰'라고도 합니다.

9. 택시 (出租车 chūzūchē 츄쭈처)

중국에서 현대차 택시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택시를 타고 가는 도중에 기사 아저씨가 아메이 제품을 홍보해도 놀라지 마세요. 투잡을 하는 택시 기사분들이 많으셔서 그래요 ㅎㅎ

10. 지프(吉普车 jípǔchē 지푸처)

발음을 그대로 따와서 '지푸'에 차를 의미하는 '처'를 더한 표현입니다.

11. 봉고차 (面包车 miànbāochē 미엔빠오처)

'미엔빠오'가 중국어로 '빵'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한국분들이 봉고차보고 '빵차'라고 가끔 그러십니다. ㅎㅎㅎ
봉고차가 빵처럼 생겨서 빵차라고 이름을 지었나봐요. 왠지 귀엽네요.

12. 트럭 (卡车 kǎchē 카처)

'卡(카)'라는 단어가 음역 (발음을 통해 외래어 번역)으로 '트럭'을 의미하기도 하고, '칼로리'를 의미하기도 하고, '카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뒤에 차를 의미하는 '처'를 붙여 트럭이라는 명칭으로 사용합니다.

13. 기차 ( 火车 huǒchē 후오처)

불 '화'자를 붙여서 '화차'가 중국에서는 기차를 의미합니다. 옛날에 석탄을 떼서 운행하던 기차를 떠올리면 외우기 쉬우려나요? ^^

14. 비행기 (飞机 fēijī 페이지)

날 '비'자가 간화자로 '飞' 이렇게 씁니다. '페이지'는 '하늘을 나는 기계', 즉 비행기를 의미합니다.
참고로 인천공항에서 베이징까지 약 2시간 정도 걸립니다.

15. 헬리콥터 (直升机 zhíshēngjī 즈셩지)

수직할 때 '직', 오를 '승', 기계 '기', 수직으로 오르는 기계? 헬리콥터를 의미합니다. 헬리콥터가 착륙할 때 수직으로 오르는 모습인가요? 안타봐서 모르겠네요 ㅎㅎ


[한줄 요약]

신호등 (홍뤼덩) / 기사(쓰지) / 사거리(스쯔루커우) / 주차장(팅쳐창) / 자전거(쯔싱쳐) / 오토바이(모투어쳐) / 삼륜차(산룬쳐) / 버스(공쟈오쳐) / 택시(츄쭈쳐) / 지프(지푸쳐) / 봉고차(미엔빠오쳐) / 트럭(카쳐) / 기차(후오쳐) / 비행기(페이지) / 헬리콥터(즈셩지)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021.12.27 - [리뷰 창고/주식] - [속고살지마]13월의 월급, 연금저축과 IRP 세액 공제 혜택을 알려드립니다
2021.12.17 - [지식 창고/생활, 복지] - 이사시 각종 공과금 정산, 잊지마세요!
2021.12.09 - [리뷰 창고/상품 리뷰] - 인테리어 하실 분들 견적 참고하세요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