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통수단 오해와 진실??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중국의 교통수단 오해와 진실??

by 똑똑소매 2021. 12. 6.
728x90
반응형

오늘은 중국의 교통수단의 종류와 여러가지 재밌는 문화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 (地铁 띠티에)

중국의 지하철 역에는 보안 검색대가 있다?

출처 바이두

네, 보안검색대가 있습니다.

위 사진은 공항이 아니라 놀랍게도 지하철역 풍경입니다.

가방이나 액체류를 엑스레이 검색대에 통과시켜야만 개찰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간혹 생수를 비롯한 음료를 가지고 탈 경우 위험한 액체가 아니라는 걸 확인하기 위해 한 모금 마셔 보라고 할 수도 있으니 당황하지 마세요.

 

버스 (公交车 꽁쟈오처)

중국의 버스에서는 현금을 받지 않는다?

2층버스(좌), 국절버스(우), 출처 바이두

그렇지는 않습니다.

단, 현금을 낼 경우 거스름돈을 못받을 확률이 높으니 교통카드를 준비해서(지하철역에서 구매가능) 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위챗이나 즈푸바오 QR코드로 결제가 상용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 현재 중국의 모바일 결제시장은 '위챗페이(微信支付)'와 '즈푸바오(支付宝)' 양강체제로 굳어져 있습니다.

중국 굴절버스 같은 곳에는 안내원(公交售票员)이 있기도 합니다. 손님이 모두 하차했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워 안내원이 손님이 전부 내리면 창문 밖으로 깃발을 흔들고 기사는 이를 확인 후, 문을 닫고 출발하는 풍경을 목격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汽车 치처)

중국의 자동차 번호판 숫자는 개인이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출처 바이두

네 그렇습니다. 국가 규정의 맨 앞 두 자리를 제외한 차량번호는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인이 좋아하는 '8', '9' 와 같은 숫자가 들어가는 번호판은 억 단위 고가로 경매가가 책정되기도 합니다.

중국의 녹색 번호판은 '신에너지'차 전용 번호판입니다.
일반 차량처럼 추첨방식이 아닌 전용창구에서 신청만 하면 OK입니다. 중국 정부가 85% 대출까지 해주며 신에너지 차량 장려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택시(出租车 츄쭈처)

중국의 택시에는 쇠창살이 있다?

택시 쇠창살(좌), 택시 미니상점(우), 출처 바이두

네 그렇습니다. 중국의 택시에는 운전 기사의 각종 위험으로 부터의 보호를 위해 쇠창살이 있으며, 그밖에 미니상점도 있다고 합니다.

 

자전거(自行车 쯔싱처)

중국에는 자전거 신호등이 있다?

전동자전거(좌),  자전거 신호등(우), 출처 바이두

평지가 많은 중국은 자전거 및 전동 자전거 사용 비중이 많고, 당연히 자전거 신호등이 존재합니다.

또한 공유 자전거도 활성화 되어 있으나, 거리에 방치된 자전거 및 훼손 등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차(火车 훠처)

중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기차표에 도착 시각이 표시되어 있지 않다?

중국 기차표 (출처 바이두)

네 그렇습니다. 중국의 기차표에는 출발 시각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차마다 경유 역이 다르고, 이동 거리가 멀면 운행 중에 변수가 있기 때문에 도착 시각이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기차표 하단에 구매자 성명과 주민번호가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인의 경우는 여권을 소지하여야만 기차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차 좌석은 종류가 다양한데, 크게 4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먼저 딱딱한 좌석이나 다소 푹신한 좌석이냐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왼쪽 그림의 딱딱한 좌석은 '硬座(잉쭈어)'라고 하며 따닥따닥 붙어 있고 좌석이 딱딱해서 장거리 이용 시 힘들 수 있습니다. 오른쪽 푹신한 좌석은 '软座(루안쭈어)'라고 하며 딱딱한 좌석에 비해 다소 쾌적한 환경이 제공됩니다.

硬座(좌), 软座(우), 출처 바이두

다음으로 침대 좌석이 있습니다. 침대좌석도 딱딱한 침대, 푹신한 침대로 나눠지는데요,

왼쪽의 그림 딱딱한 침대는 '硬卧(잉워)'라고 하며 보통 3층짜리 침대 2개가 마주하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위층으로 갈 수록 표 가격이 저렴합니다.

오른쪽 그림의 푹신한 침대는 '软卧(루안워)'라고 하며 4인 1실로 문이 있어 독립된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硬卧(좌), 软卧(우), 출처 바이두

중국 여행의 묘미는 기차 여행이 아닌가 싶습니다. 중국인들을 가까운 곳에서 만나며 그들과 대화도 해볼 수 있고 친구도 사귈 수 있으며, 기차 안에서 먹는 다양한 간식도 체험해 보는 등 아주 색다른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중국 고속열차 종류>
[M] 마그레브열차(磁浮列车 츠푸리에처) : 자기부상열차로 시속 430km 정도 된다고 합니다.
[G] 고속열차(高铁 까오티에): 우리나라의 KTX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D] 고속열차(动车 똥쳐): 까오티에보다는 느리지만 250Km 정되 된다고 합니다.
[C] 고속열차(城际 청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북경과 톈진처럼 가까운 도시를 잇는 고속열차를 뜻합니다.

 

비행기(飞机 비행기)

여러분이 만약 인천공항에서 10시에 비행기를 타고 베이징에 간다면 시차를 고려했을 때, 과연 몇 시에 도착하게 될까요? 참고로 인천에서 베이징까지 2시간이 소요됩니다.

중국 항공승무원(출처 바이두)

 

정답은 11시입니다.

중국은 우리나라보다 1시간 느린 베이징 시간을 표준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중국 대표적인 항공이 에어차이나, 동방항공, 남방항공 등인데요.

승무원 선발 시 다도 예절부터 시작해서 심지어는 민낯 면접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중국의 교통 수단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시면 곧바로 달려갑니다.

'구독'도 잊지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