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이 싫어하는 선물이 있다고?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중국인이 싫어하는 선물이 있다고?

by 똑똑소매 2021. 12. 7.
728x90
반응형

가까운듯 먼 중국,

오늘도 우리와 달라서 신기한 중국의 문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친구에게 잘못하면 실례가 될 수도 있는 선물이 있다고 하는데, 함께 알아보시죠^^

 

중국의 선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음현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중국어는 같은 득음을 가졌지만 뜻이 다른 단어들이 무수히 존재합니다.

발음이 같거나 비슷한 단어를 활용하여 그 단어가 가진 뜻 이외에 이미지를 부여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바로 ‘해음현상’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해음 현상을 통해 자신의 길흉화복이 결정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발음에 주의해야합니다. 한국에서도 '4'를 피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지요.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선물

1. 와인(红酒, hóngjiǔ)

중국은 세계 5대 와인 소비국으로 선정된 만큼 와인을 즐겨 마시는 나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와인 선물을 선호하며 우리나라처럼 술 선물을 무난하게 주고 받습니다.

 

2. 차(茶, chá)

중국인들의 차 사랑은 너무나 잘 알고 계시죠? 중국인들은 차 마시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차 선물을 매우 반가워합니다.

보이차, 철관음, 용정차 등이 선물용으로 좋다고 합니다.

 

3. 담배(烟 , yān)

중국인이 선호하는 선물 중 하나입니다. 담배는 중국인들에게 상대방과 친해지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최고급 담배의 경우 매우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결혼식 답례품으로도 담배를 주는 건 모르셨죠?

'喜烟(희연)'이라고 해서 사탕, 초콜릿 등과 함께 담배가 결혼식 답례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4. 사과(苹果, píngguǒ)

드디어 앞서 말씀드렸던 '해음현상'과 관련된 문화의 내용이 나왔네요.

사과의 'píngguǒ 핑궈' 발음과 평안과 안녕을 의미하는 '平安(píng'ān 핑안)'의 발음이 유사하여 선호하는 선물입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이브를 '평안하다'의 의미가 들어간 '平安节 핑안제'라고 하고 사과 선물을 주고받기도 한답니다.

 

5. 붉은 봉투(红包 hóngbāo 홍빠오)

우리는 축의금을 보통 흰 봉투에 하죠? 중국은 빨간 봉투에 한답니다. 축의금, 사례금, 용돈 등의 목적으로 현금을 건네야 할 때 红包 (hóngbāo 홍빠오)에 짝수로 넣어서 선물합니다.

그리고 선물포장도 빨간색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흰색은 죽음을, 검은색은 불법적인 일을 뜻하므로 선물 포장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잠깐 퀴즈!!

중국에서 부와 행운의 상징인 빨간색이 들어간 '红人(홍인)'은 무슨 뜻일까요?

홍익인간 아니고요 ㅎㅎ

바로 '잘 나가는 사람, 인정받는 사람'을 뜻합니다. 셀럽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범죄, 위법'과 관련있는 검은색이 들어간 '黑客(흑객)'은 무슨 뜻일까요?

'검은 손님'? 밤 손님 이런거 아니고요. 바로 '해커'라는 의미입니다. 중국어 발음도 비슷해요 '허이커'

 

 

중국인들이 싫어하는 선물

1. 괘종시계, 벽시계(钟 , zhōng)

Pixabay  님의 사진, 출처:  Pexels

'아니 시계가 왜?'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이것 또한 '해음현상'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괘종시계, 벽시계의 중국어 발음이 ‘끝나다’를 의미하는 '终(zhōng 종)'과 발음이 같습니다. 그래서 괘종시계를 선물하면 '당신의 사업이 망하길 바란다.', '당신의 결혼생활이 빨리 끝나길 바란다.'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특히, 노인에게는 절대 해서는 안되는 선물입니다.

送钟 sòng zhōng 쏭종 : 벽시계를 선물하다.

送终 sòngzhōng 쏭종 : 임종하다.

무시무시하죠?

 

2. 배(梨, lí)

아니, 배는 또 왜? 깜짝 놀라셨죠?

중국어로 배(梨, lí 리)는 ‘떠나다’를 의미하는 '离'와 발음이 같습니다. '빨리 세상을 떠나라.'라는 의미도 될 수 있다네요.

특히, 가족, 친구, 연인끼리는 배를 나눠먹지 않습니다.

分梨 fēn lí 펀리 : 배를 나누다.

分离 fēnlí 펀리 : 이별하다.

발음이 아예 같죠?

 

3. 우산(伞, sǎn)

우산도 전혀 예상하지 못하셨을 것 같은데요. '우산(伞 , sǎn 산)'과 헤어지다’(, sàn 산)의 발음이 비슷해서 우산 선물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Mister 2drink  님의 사진, 출처:  Pexels

 

그밖에 중국에서는 녹색 모자를 쓰면 자신의 아내가 바람났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래서 송중기씨가 녹색모자를 쓴 사진이 중국에서 떠들썩한 적이 있었거든요.

아무튼 불필요한 충돌을 줄이기 위해서는 서로서로 타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2021.12.06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의 교통수단 오해와 진실??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시면 곧바로 달려갑니다.

'구독'도 잊지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