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돈을 따라 여행 100배 즐기기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중국 돈을 따라 여행 100배 즐기기

by 똑똑소매 2021. 12. 9.
728x90
반응형

중국의 문화를 낱낱히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중국의 화폐, 그리고 화폐 속 명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민폐 도안

먼저 중국의 지폐 '인민폐(人民币 rénmínbì)' 앞면에는 공통적으로 한 사람이 들어가 있습니다. 누구일까요?

인민폐
출처 바이두

네, 바로 중화인민공화국 주요 창립자 모택동(毛泽东 Máo Zédōng)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뒷 면에는 바로 오늘 살펴볼 중국의 명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 화폐로 소수민족이 들어간 지폐나 동전도 존재합니다.

중국지폐소수민족중국동전

소수민족은 왼쪽부터 고산족, 만주족/ 부이족, 조선족/ 먀오족, 좡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한복을 입고있는 소수민족의 모습이 보이시죠?^^

 

화폐 명소들을 살표보기 전에, 우리나라 화폐의 도안은 혹시 알고계시나요?

화폐금액 앞면 뒷면
인물 그림
50000원 신사임당 묵포도도,초충도수병 월매도,풍죽도
10000원 세종대왕 일월오봉도,용비어천가 혼천의, 천상열차분야지도
5000원 율곡이이 오죽헌(몽룡실),오죽 초충도
1000원 퇴계이황 명륜당,매화 계상정거도

 

인민폐 명소

 

1. 100원 (인민대회당 人民大会堂 rénmíndàhuìtáng)

인민폐100원인민대회당
인민대회당 (출처 바이두)

전국인민대표대회 개최 및 정부와 인민의 정치, 외교활동을 하는 곳으로 우리나라의 국회의사당 쯤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959년에 건축되었고, 베이징 천안문 광장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광장 동쪽에는 모택동기념관이 위치해 있는데, 그곳에는 모택동 미라가 안장되어있다고 합니다.

베이징 명소로는 그밖에 만리장성, 이화원, 왕푸징 등이 있으며, 고즈넉한 감성의 중국의 전통 골목 '후퉁(胡同)'과 전통 가옥 '사합원(四合院)'을 한 번쯤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역 대표 음식으로는 베이징덕(北京烤鸭)을 추천드리고, 시간이 되신다면 베이징오페라 '경극' 관람을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 50원(포탈라궁 布达拉宫 Bùdálāgōng)

인민폐50원포탈라궁
포탈라궁 (출처 바이두)

티베트의 전통 건축의 걸작으로 달라이라마의 궁전입니다. 1994년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습니다.

티베트와 중국 당국간의 충돌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달라이라마는 중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요구하며 티베트의 자치권 확대를 주장하는, 티베트 망명정부의 실질적 지도자이자 정신적 지주를 말합니다. 그리고 라마교는 티베트를 중심으로 발전한 불교입니다.

티베트를 방문하신다면 석가모니상을 모신 조캉사원, 쇼핑거리 바코르광장, 여름궁전 노블링카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티베트가 라마교를 숭상하니 불경이 새겨진 종 모양의 '마니차'와 신체를 땅바닥에 모두 붙이고 기도드리는 자세인 '오체투지'를 어렵지 않게 접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고산지대라서 영양을 보충하고자 마시는 버터차인 '수유차'를 마셔보시고, 하늘을 달리는 '칭짱(青藏)열차'를 타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3. 20원 (계림산수 桂林山水 guìlín shānshuĭ)

인민폐20원계림산수
계림산수 (출처 바이두)

계림(중국어 발음 '구이린')은 중국 남쪽의 광시좡족자치구에 위치한 곳으로, '桂林山水甲天下(Guìlín shānshuǐ jiǎ tiānxià) 구이린의 풍광은 천하제일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에서도 풍경 좋기로 손꼽히는 명소입니다.

계림을 가신다면 이강(漓江) 배유람과 관암동굴, 세계 랜드마크를 모아 놓은 곳인 일월쌍탑(日月双塔)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일월쌍탑의 호수는 인공호수이며 야경이 예쁘다고 합니다.

 

4. 10원(장강삼협 长江三峡 chángjiāng sānxiá)

인민폐10원장강삼협
장강삼협(출처 바이두)

장강삼협은 크루즈여행을 추천드립니다. 크루즈의 고급 서비스를 즐기며 중간 중간 명소에 내려 관광지 풍경이나 유적을 구경하는 형식인데, 삼국지 유비가 임종을 맞이한 '백제성', 못을 사용하지 않고 건축한 불가사의 '석보채', 야경이 아름다운 충칭 등을 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5원(태산 泰山 tàishān)

인민폐5원태산
태산(출처 바이두)

산둥()성 서부에 있는 5악()의 하나로 신령한 산으로 여겨졌으며, 진시황제 등이 천하가 평정되었음을 정식으로 하늘에 알리는 봉선의 의식을 거행한 장소입니다. 주변에 공자 마을이 있고, 198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걱정이 태산같다", "갈수록 태산", "티끌모아 태산" 등의 말이 있어 우리에게도 친숙한 산입니다.

 

6. 1원(항주 서호 杭州西湖 hángzhōu xīhú)

인민폐1원항주서호
항주서호(출처 바이두)
일단 항주는 상해 근처에 위치한 도시입니다. 그 중 항주의 서호는 거대한 인공 호수로 하늘에서 바라보면 전체적으로 '밭 전(田)'자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민폐 1원의 도안은 삼담인월(三潭印月)로 서호 10경 중 하나이며 밤에 달, 석탑(삼담), 호수가 서로 비치는 경관을 말합니다.
 

항주 지역에 가시면 배를 타고 서호를 유람하거나 청하방 옛거리를 거닐고 송성가무쇼 등의 공연을 관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화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중국 문화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1.12.07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인이 싫어하는 선물이 있다고?

2021.12.06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의 교통수단 오해와 진실??

2021.11.04 - [중국어 창고/엄마표 중국어] - [발음 기초 : 성모편] 우리 아이 중국어 발음부터 차근차근 시작한다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시면 곧바로 달려갑니다.

'구독'도 잊지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