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상형문자, 동파문자를 아시나요?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중국의 상형문자, 동파문자를 아시나요?

by 똑똑소매 2021. 12. 25.
728x90
반응형

우리 학교 다닐 때, 혹시 한자의 변천 과정에 대해서 배운 기억이 나시나요?

한문 시간에 배웠는지, 어느 시간에 배웠는지 딱히 기억은 안나네요.

어쨌든 어렴풋이 갑골문과 금문 정도는 기억에 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한자의 변천 과정을 좀 살펴보고, 모양을 그대로 본떠 만든 '상형문자'에 해당하는 중국의 '동파문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자 변천 과정

한자변천과정

한자는 우선 거북이 배딱지나 짐승 뼈에 새긴 ①갑골문에서 출발합니다. 그 당시 사냥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형태였기 때문에 사냥 후 남은 동물 뼈에 글을 새기고, 모양을 그대로 본떠서 그림에 가까운 상형문자를 사용했답니다.

그 후 농사를 짓는 등 도구 사용이 가능해 지니, 솥이나 종 등에 새긴 ②금문이 발달되고, 회화성 대신 문자에 가까운 기호성이 발달됩니다.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하고 문자, 화폐 등을 통일시켰죠? ③전서는 그동안 각양각색이던 문자를 통일시켜 표준서체로 만든것 입니다.

이후에 전서의 복잡한 획을 좀 줄여서 편리성을 강조한 ④예서, 거기에 더욱 모양을 단정하게 정비하고 쓰기 용이하게 다듬은 오늘날의 한자 서체인 ⑤해서가 나옵니다.

해서에서 필기체로 변형 시킨것이 ⑥행서, 더욱 흘림체로 변형 시켜 예술성을 높인것이 ⑦초서입니다.

 

 

나시족과 동파문자

앞서 상형문자는 대상의 모양을 본떠 만든 회화성이 강조된 문자 형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해[日] ·달[月] ·산[山]'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중국 운남성 지역에 모여사는 소수민족 나시족이 사용했던 언어인 '동파문자'도 상형문자에 해당됩니다.

운남성
@바이두

운남(云南)성은 중국의 남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운남성 '쿤밍'과 '리장' 지역이 관광 명소로 유명합니다.

쿤밍(昆明)은 연평균 기온 15도의 따뜻한 날씨로 , 항상 꽃이 만발하고 수목이 우거져 있어 '봄의 도시'라고 불립니다. 한 겨울에 여행을 해봤는데  날씨가 따뜻해서 다니기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리장(丽江)'은 '차마고도'라고 들어보셨죠? 명(明)˙청(清) 시대부처 서북 지역 차(茶) 무역의 거점이였으며, 나시족(纳西族)의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고성(古城)과 그들의 그림 문자인 동파문(东巴文)이 유명합니다.

리장은 정말 제가 중국 여행지 중에 베스트 3 안에 뽑는 관광지입니다. 기회되시면 사랑하는 사람과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날씨도 좋고 고즈넉한 풍경의 고성도 좋고 거리에 흘러나오는 노래도 좋고 아주 낭만의 도시입니다. 다음에 기회되면 리장에 관해 여행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시족>

나시족은 중국 운남성 북서부에 나시족 자치현을 중심으로 거주하는 소수민족으로, 중국 55개 소수민족 중 26번째로 인구 규모가 크다고 합니다.

나시족
나시족 @바이두

<동파문자>

나시족의 동파문은 현재까지 사용해 온 순수 상형 문자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기록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상형문자이기때문에 글자를 보고 어느 정도 의미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동파문을 보여드릴 테니 의미를 한 번 맞춰 보시겠어요?

동파문자

감이 오시죠? 사람 배 속에 또 사람이 들어있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네 맞습니다. 바로 '임신하다 (孕 yùn)'의 의미입니다.

다음 글자를 볼까요?

아까랑 반대로 사람이 뱃 속에서 나가는 듯한 그림이죠?  네 그렇습니다. 바로 '출생하다( 出生 chūshēng)'의 의미입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주는 듯한 그림입니다. 저는 꽃처럼 보이네요. 꽃을 주면서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는 걸까요? 이 글자는 바로 ' 사랑하다(爱 ài)'의 의미입니다.

두 사람이 상반된 모습입니다. 왼쪽 사람은 뱃 속에 뭔가 가득찬 느낌이고, 오른쪽 사람은 뱃 속이 텅텅 빈채, 입을 벌리고 있는 모양처럼 보입니다. 바로 왼쪽은 '배부르다(饱 bǎo )'이고, 오른쪽은 '배고프다(饥 jī)'의 의미입니다.

이 문자도 상반된 사람의 모습입니다. 왼쪽 사람은 어딘가 힘없이 축 쳐진 듯한 모습이고, 오른쪽 사람은 머리에 전기가 찌릿찌릿 에너지 넘치는 모습입니다. 바로 왼쪽 글자는 '죽다( 死 sǐ)', 오른쪽은 '살다(活 huó)'의 의미입니다.

 

♠ 예전 티비 프로그램 중에 '내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어요. 거기서 비정상회담의 멤버 타일러와 줄리안이 바로 중국 운남성 리장에 가서 동파문자를 보고 막 신기해 하면서 자기들 나름대로 해석해 보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그 영상 공유해 드릴테니 한 번 감상해 보세요. 재밌어요^^

저도 나만의 동파문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지금 딱 제 심정인데, 뭘까요?ㅎㅎ

배고파 죽겠다. 집에 가고싶다 ㅎㅎㅎㅎ

저거 이모티콘 같지 않나요? ㅎㅎ 이모티콘 어찌 보면 동파문자 같아요.

오늘은 중국의 상형문자 동파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021.12.14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 메뉴판 완전 정복하기

2021.12.09 - [리뷰 창고/상품 리뷰] - 인테리어 하실 분들 견적 참고하세요

2021.12.12 - [지식 창고/생활, 복지] - 이사 전 체크리스트, 모르면 손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