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 중국인은 아침에 무엇을 먹을까요?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중국 문화] 중국인은 아침에 무엇을 먹을까요?

by 똑똑소매 2021. 12. 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중국 문화를 샅샅히 파헤쳐 드립니다.

 

가까운 듯하면서도 먼 이웃 중국, 그들은 아침에 무엇을 먹을까요?

오늘은 중국인의 아침 식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에는 맞벌이 가정이 많아 보통 아침을 사 먹습니다. 너무 부럽네요, 저도 온 집안 식구 간편하게 사먹이고 싶네요.

따라서 출근 시간에 맞춰 아침 식사를 위한  시장(早市 자오스)열리기도 합니다. 엄청 활기찬 모습이죠?

早市
早市@바이두

또는 저희가 맥도날드가서 모닝버거를 먹는 것처럼 중국도 패스트푸드점에서 판매하는 중국식 아침 식사 메뉴를 먹기도 합니다.

그런데 중국의 맥도날드나 KFC 등의 아침메뉴는 우리와 사뭇 다릅니다.죽을 팔기도하고, '요우티아오'라는 중국인들이 아침에 즐겨먹는 기름에 튀긴 빵, 콩국물 등을 팔기도 합니다.

KFC중국아침식사
패스트푸드 중국 아침식사@바이두

그럼 본격적으로 중국인들이 아침에 즐겨먹는 음식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yóutiáo(油条), dòujiāng(豆浆)

油条(요우티아오)는 밀가루를 기름에 튀긴 빵이고, 豆浆(또우지앙)은 콩을 갈아 만든 중국식 두유입니다.

또우지앙의 맛은 우리가 생각하는 바로 그 고소한 콩 국물 맛이고, 여기에 설탕을 조금 추가하거나 딸기, 초코 등의 맛을 추가한 콩 국물도 있습니다. 보통 따뜻한 또우지앙에 요우티아오 빵을 푹 찍어서 먹습니다. 

저는 아직 아기 입맛이라 좀 단 맛이 첨가된 또우지앙을 좋아합니다.

油条豆浆
요우티아오, 또우지앙@바이두

2. bāozi(包子)

包子(빠오즈)는 소가 든 왕만두를 말합니다.

그런데 중국에 여행가셔서 만두를 시키실 때는 종류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만두는 '饺子(쨔오즈)'이고,

한자 독음이 '만두'라고 읽히는 '馒头(만터우)'는 소가 없는 밀가루 빵을 말합니다. 꽃빵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보통 고기잡채 같은 요리와 함께 먹습니다.

馒头,包子,饺子
왼쪽부터 차례대로 만터우, 빠오즈, 쨔오즈 @바이두

빠오즈가 속이 든 왕만두라면, 빠오즈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의 샤롱빠오라고 있습니다. 한 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중국식 냉홍차 음료와 함께 드시면 꿀맛입니다.

 

3. 죽, 만둣국, 순두부

죽은 '쪄우 Zhōu(粥)'라고 읽고, 여러 영양가있는 재료를 넣어 든든한 아침으로 먹습니다. 중국 여행을 가시면 아침에 노점에서 죽을 파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보실 수 있으실텐데 한 번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맛있어요.

그리고 중국식 만둣국은 '훈툰 húntun(馄饨)'이라고 읽고, 우리 만둣국과 모습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중국식 순두부는  ' 또우푸나오dòufunǎo(豆腐脑儿)'라고 읽고, 여기서 '또우푸'가 바로 '두부'라는 의미입니다. 한국 순두부보다는 칼칼한 맛이 덜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豆腐脑儿,중국식순두부
중국식 순두부 @바이두

 

4. chádàn(茶蛋), máqiú(麻球)

茶蛋(차딴)은 찻잎, 간장 등을 넣고 삶은 계란을 말하며, 여기서 茶가 '차', 蛋이 '계란'을 의미합니다.

麻球(마치우)는 찹쌀로 동그랗게 만든 떡을 기름에 튀겨 깨를 묻힌 음식으로 안에 팥 같은 것이 들어 있습니다. 제가 자주가던 훠궈 가게에서는 디저트로 항상 마치우와 중국식 매실 음료(酸梅汤 쑤안메이탕)를 꼭 줬던 기억이 있습니다.

麻球
마치우 @바이두

 

5. jiānbing(煎饼)

煎饼(지엔빙)은 얇게 펴서 익힌 반죽에 달걀, 튀김, 채소, 소스를 넣고 말아서 만든 음식으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아침 메뉴입니다.

중국에서 유학시절 학교가기 전에 꼭 지엔빙을 하나씩 사서 먹었습니다.

얇게 펴낸 밀가루 반죽에 달걀 하나를 무심한듯 툭 터뜨려서 얇게 부쳐내고, 내맘대로 속재료를 골라서 매력적인 바삭바삭 튀김과 매콤한 양념을 추가하면 정말 환상입니다.

속재료는 정말 다양한데, 저는 개인적으로 치킨이나 소세지를 추가해서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 당시에는 저게 한국돈으로 3~400원 정도였어요. 궁핍한 유학생에게 정말 일용할 양식이었습니다.

지엔빙
지엔빙 @바이두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021.12.09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 돈을 따라 여행 100배 즐기기

2021.12.07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인이 싫어하는 선물이 있다고?

2021.12.06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의 교통수단 오해와 진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