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가정을 위한 ‘돌봄’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본문 바로가기
지식 창고/생활, 복지

초등학생 가정을 위한 ‘돌봄’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by 똑똑소매 2021. 11. 15.
728x90
반응형

Yan Krukov  님의 사진, 출처:  Pexels

Q1. 초등학생 가정을 위한 ‘돌봄’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 [온종일 돌봄]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여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에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돌봄을 제공합니다.


• 학교돌봄(초등돌봄교실)
맞벌이 가정의 급증에 따라 학교 내 돌봄서비스를 강화하여 오후 시간대 초등돌봄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 마을돌봄(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지역 사회 중심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아동 돌봄 공동체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내 돌봄 수요 및 자원을 고려하여 돌봄사각지대를 해소합니다.

• 학교돌봄터
증가하는 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지자체-학교 협력 모델로, 학교가 공간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돌봄을 제공합니다.

Q2. 온종일 돌봄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 네, 초등학생(6~12세 아동)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돌봄시설별로 취약계층, 맞벌이가구 등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우선 이용대상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온종일돌봄 원스톱서비스를 통해 전국 돌봄시설을 온라인으로 한번에 조회 및 신청 가능합니다. (PC·모바일 모두 가능)

Q3. 치매를 앓고 있는 할머니를 빼고 가족 모두가 코로나19 확진될 경우, 받을 수 있는 ‘돌봄’ 서비스가 있나요?
- 네. 가족의 확진이나 자가격리로 혼자 고립된 아동, 어르신, 장애인에 대하여 사회서비스원은 24시간 돌봄 제공 등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사회서비스원 대표전화 ☎1522-0365로 문의 후 신청 가능합니다.

Q4. 중증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돌봄’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만 18세 미만 중증장애아동 가정을 위해 ‘장애아 돌보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돌봄이 필요한 중증장애아동에 대한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장애아가족 양육지원 사업’의 정부 지원규모를 확대하였습니다. 올해 하반기 중증장애아동 1천 명을 추가 지원하여 5,005명으로 확대하였고, 돌봄 시간도 120시간 추가하여 840시간으로 확대하였습니다. (기존 이용자는 8월부터 50시간 추가 이용 가능)
신청방법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또는 시·군·구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Q5. 코로나 우울 등 마음이 힘들 때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나요?
- 네, 코로나19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혼자 힘겨워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국가트라우마센터 또는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마성의 토닥토닥 앱 등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많이 있습니다.

☞ 위기상담전화 ☎ 02-2204-0001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 ‘마성의 토닥토닥’을 검색해보세요!

 

출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