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by 똑똑소매 2021. 12. 3.
728x90
반응형

국내 주식 시장에 비해, 미국 주식이 훨씬 수익률이 좋은 건 알고 계시죠?

아무래도 국제통화가 달러이고, Fed가 경기부양을 위해 양적완화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달러에 계속 투자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병아리 주린이라 잘은 모르지만, 단순히 제가 가지고 있는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 수익률을 비교해 봐도,

미국 주식이 훨씬 수익률이 좋습니다.

구글이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에 투자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마존은 너무 비싸서 못하고 있어요 ㅜㅜ

아무래도 너무 금액이 커서 부담스럽죠.

그래서 ETF를 공략해 보는 것이 방법이겠습니다.

해외 ETF를 막 시작하려는 분들은 <해외ETF 백과사전> 도서를 추천드립니다. 이 책에 근거해 공부하는 마음으로 오늘은 대략적인 해외 ETF 개념 및 요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자는 은행은 예금, 적금으로 초반에 종잣돈을 마련할 때를 제외하면 돈 빌러갈때만 가면 된다. 은행의 예금, 적금은 매년 3~4%의 인플레이션을 절대 이기지 못한다고 합니다. 종잣돈만 마련하면 이제 최소한의 투자로 ETF를 활용해야한다고 강력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해외 ETF 종류 및 추천 ETF

ETF 상품명은 대부분 '자산운용사 브랜드명+추종 지수'로 만들어 집니다.

ETF 자산운용사 중에서 핵심 자산운용사는 블랙록사의 iShares, 뱅가드사의 Vanguard, 스테이트 스트리트사의 SPDR 딱 3곳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SPY'라는 티커는 'SPDR S&P 500 ETF Trust'의 줄임말입니다.

 

해외 ETF는 크게 10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책의 내용을 근거로 가장 안정성이 있으면서 수익률을 기대해 볼만한 티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빨간색은 제가 당장 투자해야할 상품이고요, 파란색은 여윳돈이 좀 생기면 차후로 투자해 볼 만한 상품으로 나눠 봤어요. ㅎㅎ

해외 ETF 10가지 상세 종류
배당 ETF
미국 고배당 VYM(JP모건체이스, 존슨&존슨, AT&T), DVY(AT&T,퀄컴)
미국 배당 성장 SDY(애브비, IBM), DGRO(애플,마이크로소프트)
글로벌고배당/신흥국고배당  
미국 주식시장 대표 지수 ETF
S&P500 SPY(애플,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 페북)
다우존스 DIA(보잉,애플,골드만삭스)
나스닥 QQQ(애플,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페이스북,알파벳C)
러셀지수/기타지수  
글로벌 주식시장 대표 지수 ETF
글로벌 지수 VT
선진숙지수/어머징마켓 지수/유럽 지수/ 태평양지수/아시아지수/개별 국가지수/기타 주식시장 대표 지수  
섹터 ETF 1
IT XLK(애플, 마이크로소프트,비자,마스터카드,인텔)
경기 소비재 XLY(자유소비재:아마존,맥도날드,나이키,스벅), XLP(필수소비재:P&G,코카콜라,펩시코,월마트,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
헬스케어 XLV(존슨&존슨,화이자)
금융  
섹터 ETF 2 리츠/텔레콤/유틸리티/산업/원재료/에너지 XLC(페이스북, 알파벳A,C,넷플릭스,차터커뮤니케이션즈)
스타일 ETF 미국성장주/미국 가치주/선진국 성장주/저변동성/멀티팩터/모멘텀  
테마 ETF 클라우드/소셜미디어/사이버 보안/로보틱스/항공우주/물/우선주 BOTZ(로봇과 AI:엔디비아,ABB),ITA(방위산업:보잉,록히드마틴)
특색 ETF ESG/자산배분/혁신/IPO/글로벌  
레버리지.인버스 ETF
S&P 500 SDS(인버스, S&P500 -2배)
나스닥/다우존스/러셀2000/기타 주식시장 대표지수/섹터  
원자재.상품 ETF 골드/실버/기타 원자재/원유/농업  
채권 ETF 1 종합채권지수/장기,중기,단기 지수/회사채/하이일드 채권/변동이율채/시니어론/액티브/글로벌 AGG
채권 ETF 2 미국재무부 채권/미국 지방정부채/TIPS/MBS/이머징마켓 채권  

 

투자 수단별 세금 체계

세금 부분이 많이 신경쓰이실 텐데요, 투자 수단별로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외ETF 해외 펀드 해외 주식 은행 예금, 적금
매매차익 양도소득세 22%
(연 250만원 기본공제)
배당소득세 15.4% 양도소득세 22%
(연 250만원 기본공제)
일반과제 15.4%
분배금 배당소득세 15.4% 배당소득세 15.4% 배당소득세 15.4% 배당소득세 15.4%
종합과세 매매차익은 분리과세로 해당없음.
(단, 분배금을 포함한 이자수익이 2000만원 초과는 종합과세에 해당)
종합소득세 과세 매매차익은 분리과세로 해당없음.
(단, 분배금을 포함한 이자수익이 2000만원 초과는 종합과세에 해당)
이자수익 포함
2000만원 이상시
종합과세 해당

해외 주식과 해외ETF가 세금 체계가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주식보다 해외ETF를 추천하는 이유는,

해외주식의 여러 종목에 투자하면 분산 투자가 되며, 투자 대상의 다양성은 낮습니다. 해외 주식은 기업에만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해외 ETF처럼 채권, 원자재, 레버리지 같은 투자 대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금 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면,

해외ETF는 매매차익에 매겨지는 세금은 양도소득세 22%이며, 매년 250만원에 대한 수익까지는 기본공제를 해줍니다. 수익과 손실을 합산해서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는데요. 예를들어 A주식에서 5000만원 수익, B주식에서 2000만원 손실일 때, 매도하면 3000만원에 대한 기본공제 후 양도소득세 22%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15.4%입니다. 종합과세는 매매차익 분리과세로 해당사항이 없는데요, 분배금을 포함한 이자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이듬해 5월에 종합소득세를 내야합니다.

너무 복잡하죠?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1년간 매도 차익이 250만원 이상이 아니면 세금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저는 아직 세금을 걱정할 정도의 수익은 없고, 250만원도 매도할 때의 얘기니깐 일단은 갖고 있으려고요.

그러면서 250이 안 넘는 선에서 조금씩 분할 매수를 하던지, 손실나는 종목을 팔고 다시 사는 방법으로 절세의 효과를 노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시면 곧바로 달려갑니다.

'구독'도 잊지마세요.

 

 

2021.11.24 - [리뷰 창고/도서 리뷰] - [부의 시나리오] 코로나19이후 Fed 역할

2021.11.30 - [리뷰 창고/도서 리뷰] - [부의시나리오] 시나리오별 투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