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시나리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부의시나리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by 똑똑소매 2021. 11. 29.
728x90
반응형

인플레이션
물가상승, 화폐가치 하락

디플레이션
물가의 하락, 화폐가치의 상승

부채가 많을 때
자산 가격이나 제품 가격이 오르는 인플레이션은 부채가 과도한 상황에서 부채의 실질적인 부담을 낮춰주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대출이 많은 상태에서 자산이나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부채가 훨씬 부담스럽게, 절망적이게 느껴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부채의 부담이 크니 소비를 최대한 줄이고, 내수 경기가 침체되고, 기업 마진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기업 마진이 줄면 고용이 위축되고 이는 개인 소득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른바 디플레이션의 악순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경기 둔화의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 상승의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쳐서 경기 둔화인데도 물가 상승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

Fed를 비롯한 중앙은행들은 물가 상승 목표를 정해놓고 그 위로 물가가 오르면 금리 인상을 통해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인플레이션 조정을 가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거대한 부채가 있는 상황에서 찾아온 디플레이션은 너무나 두려운 존재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정책을 도입하게 됩니다.

1. 포워드 가이던스
 시장에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혹여나 금리 인상을 할 때에는 사전에 명확히 알려주겠다는 것.
2. 대칭적물가목표
 과거에는 물가가 오르는 것만 신경을 썼지만 이제는 물가가 목표치까지 오르지 않는 것도 동일한 수준으로 고민하겠다는 것.
3. 평균물가목표제
 물가가 일정 수준 오르더라도 과거에 고통받은 흔적이 있다면 그걸 감안해서 위로 올라버린 물가도 이해하겠다는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