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쇼핑의 모든 것 #온라인쇼핑 #광군제 #모바일페이 #디지털위안화 #흥정표현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중국 쇼핑의 모든 것 #온라인쇼핑 #광군제 #모바일페이 #디지털위안화 #흥정표현

by 똑똑소매 2024. 2. 11.
728x90
반응형

 

중국 쇼핑 축제

光棍节
출처 바이두

 

미국에 '블랙프라이데이'가 있다면 중국에는 1111일에 열리는 '쐉스이(双十一)'가 있다.

쐉스이는 '솔로의 날(光棍节)'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홀로 서 있는 것처럼 외롭게 보이는 숫자 '1'이 애인이 없는 모습과 비슷하다며 '솔로의 날'이 되었다.

축제에는 수십억 명이 몰려들어 단 한 시간 만에 1조원이 넘는 거래액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이 어마어마한 트래픽을 감당하고 주문을 착오 없이 처리하기 위해서 클라우드, 무인 물류 배송 시스템, AR, 블록체인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동원되고 있다.

 

중국 온라인 쇼핑

1.타오바오왕(淘宝网 TáobǎoWǎng): 알리바바 그룹이 창립한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이다. 중국에서는 은행 계정만 있으면 수수료, 입점비 없이도 누구나 입점이 가능하다.

출처 바이두

2. 징둥 닷컴|(京东商城 jīngdōng shāngchéng): 중국판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이미테이션을 근절하기 위해 직접 창고 배송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어 빠른 배송을 장점으로 한다.

출처 바이두

3.핀둬둬(拼多多 pīn duōduō):공동구매를 통한 초저가 소비 경험을 주무기로 매우 빠르게 고객층을 확대하였다.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에 자신들의 앱 서비스를 탭으로 삽입해 공동구매를 위해 고객들이 알아서 주변인들을 모으고 홍보하는 것으로 급성장하였다.

출처 바이두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는 중국의 양대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해 돈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최근 중국 대도시에서는 상당수 가게들이 '현금 결제 금지' 팻말을 내걸고 모바일 결제만 받는다고 한다. 이는 위조지폐를 받을 염려가 없는 데다 매출 관리가 쉬워 고용 인력을 줄여도 되기 때문이다. 14억 인구의 중국에서 모바일 결제 이용자는 이미 10억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현금에 익숙하고 스마트폰을 낯설어 하는 노인들이 고통받고 있는 '캐시리스 사회'의 단면이기도 하다. 중국 당국은 노인에 현금 결제를 거부하는 것이 사회문제가 되자 단속에 나서기도 했다.

 

디지털화폐

디지털위안화
출처 바이두

중국의 디지털화폐는 '디지털 위안화(数字人民币 shùzì rénmínbì)'로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직접 나서서 발행하고, 중국 4대 국유 상업은행(공상은행, 농업은행, 중국은행, 건설은행)3대 이동통신사(차이나모빌,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가 공동 운영한다. 디지털화폐는 별도의 은행 계좌 없이도 스마트폰에 직접 저장하고, 간편 송금과 결제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디지털화폐 전용 앱 화면에는 '펑이펑 碰一碰(부딪혀봐요)'이라는 기능이 있어 인터넷 연결 없이도 스마트폰을 결제 단말기에 접촉하면 결제가 된다. 중국은 앞으로 수조원 규모의 원조나 교역을 할 때, 기축통화인 달러나 국제 금융기구를 거치지 않고 디지털화폐로 지불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존의 달러 중심의 금융 질서에서 탈피해 위안화를 구심점으로 둔 새로운 금융권이 생기는 것을 모색하고자 한다.

상점에서 사용하는 표현

欢迎光临huānyíng guānglín! 어서오세요!

欢迎再来huānyíng zài lái! 또 오세요!

一共多少钱yígòng duōshao qián? 모두 얼마예요?

可以试试吗kěyǐ shìshi ma? 입어 봐도 될까요?

给我包装吧gěi wǒ bāozhuāng ba. 포장해 주세요.

我们这儿不讲价Wǒmen zhèr bù jiǎngjià. 저희는 정찰제입니다.

到今天打八折dào jīntiān dǎ bāzhé. 오늘까지만 20% 세일이에요.

 

흥정 표현

再便宜点儿吧Zài piányi diǎnr ba. 좀 더 깍아 주세요.

给个最低价Gěi ge zuì dījià! 제일 싼 가격으로 해 주세요.

太贵了不买了Tài guì lebù mǎi le. 너무 비싸요, 안 살래요.

那家商店还便宜点儿Nà jiā shāngdiàn hái piányi diǎnr. 저 가게에서는 좀 싸던데요.

多买几个可以便宜点儿吗Duō mǎi jǐ ge kěyǐ piányi diǎnr ma? 많이 사면 좀 깎아 주나요?

去别的地方看看再说Qù biéde dìfāng kànkan zài shuō. 다른 곳도 둘러 보고 올게요.

 

할인 표현

半价 bànjià 반값

折扣 zhékòu 할인(하다). 에누리(하다)

低价 dījià 저가

甩卖 shuǎimài 바겐세일(bargain sale)하다.

~~ mǎn~jiǎn~ ~금액을 채우면 ~금액만큼 할인해 줍니다.

特价 tèjià 특가

酬宾 chóubīn 상품을 우대 가격으로 고객에게 팔다. 바겐 세일하다

优惠 yōuhuì 혜택, 우대

清仓 qīngcāng 창고를 정리하다

减价 jiǎnjià 값을 내리다. 할인하다

降价 jiàngjià 값을 내리다. 값이 내려가다. 가격을 인하하다. 할인하다.

 

중국의 옷 사이즈

중국의 옷 사이즈는 XS, S, M, L, XL로 표시하거나, 또는 우리와는 달리 신장과 가슴둘레 혹은 신장과 허리둘레를 병기한다. 예를 들어, 신장 175cm에 가슴둘레 95, 허리둘레 82인 사람이라면 상의는 175/95 사이즈를 입으면 되고, 하의는 175/82 사이즈를 선택하면 된다.

 

 

[중국 문화] 중국의 신발 치수 계산 법

중국에서는 사이즈를 '尺码(chǐmă)'라고 합니다. 나라별로 신발 사이즈에서 사용하는 단위는 다릅니다. 한국은 신발 치수를 mm로 계산하지만 중국은 ‘호(号 hào)’로 계산합니다. 나라별 한국 일

bu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