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안면인식 결제 #刷脸支付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중국의 안면인식 결제 #刷脸支付

by 똑똑소매 2024. 2. 13.
728x90
반응형

중국에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현금이나 카드가 없어도 물건을 사거나 식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모바일 결제가 일반화됐습니다. 거기에 더해 최근에는 스마트폰도 필요 없어지고 있어요. 바로 얼굴인식 결제 서비스가 도입됐기 때문이죠.
안면인식 결제는 중국어로 '슈아리엔즈푸(刷脸支付 shuā liăn zhīfù )'라고 합니다.

刷脸支付
출처 바이두

중국 대도시에서는 무인 편의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편의점에 진입하는 순간 입구에 설치된 카메라가 고객의 얼굴을 인식한다. 편의점 내 모든 제품에는 무선 인식 전자태그(RFID)가 붙어 있다. 고객이 제품을 들고 결제 통로를 통과하면 센서가 상품을 인식하고 간편결제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가격을 차감한다. 고객이 따로 제품을 스캔해 결제하는 행위가 필요 없다.

 
6년전 영상인데요. 그 당시 보고 깜짝놀랐어요.
결제 방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메뉴를 선택한 뒤 카메라를 응시해 얼굴을 스캔하고 휴대전화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시스템이 미리 등록돼있는 사용자의 얼굴과 비교해 본인 여부를 판단하는 겁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돼, 화장을 하거나 가발을 쓰더라도 얼굴을 구별할 정도로 정확도가 높습니다. 


이제는 휴대전화 번호도 입력안하는것 같아요. 그냥 얼굴만 찍고 들어가는 지하철 노선이 이미 개통이 되었어요.
편리함이 다가오는 만큼 빅브라더 사회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중국 여행 간지가 꽤 오래되었는데,
듣기로는 현금 안받는 곳도 많다고하던데... 현금리스 사회 중국.....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흥미롭네요.
우리도 중국을 지켜보면서 좋은 건 취하고 나쁜 건 반면교사로 삼으면 되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