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한국 우수기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건강한 기업에 투자하기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주식, 부동산

ESG 한국 우수기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건강한 기업에 투자하기

by 똑똑소매 2021. 12. 8.
728x90
반응형

어제 ESG 관련 ETF를 소개해 드렸는데, 이웃 '공공'님께서 그렇다면 한국 기업의 상황이 어떤지 궁금해 하셨어요.

그래서 오늘은 2021년도 한국 기업의 ESG 등급 현황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ESG란?

  •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환경경영환경경영
  • Social Responsibility 사회책임경영사회책임경영
  • Governance 기업지배구조기업지배구조

지속가능경영은 모든 기업이 추구해야할 필수적인 경영방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지배구조, 근로자, 협력사, 환경 등 비재무적인 요소가 기업의 가치 및 성장에 미치는 영향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ESG평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은 2011년부터는 사회책임과 환경경영이 포함된 ESG 평가를 통해 매년 국내 상장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ESG 평가모형은 OECD 기업지배구조 원칙, ISO26000 등 국제 기준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내 법제 및 경영환경을 충실히 반영하여 개발된 독자적 평가모형이라고 합니다.
ESG 평가의 목적은 상장회사의 현재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SG평가
출처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평가의 활용

주식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이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KRX ESG 테마지수에 활용됩니다.

한국거래소의 ESG 테마지수 5종의 종목구성에 활용됩니다.
KRX ESG Leaders 150  
KRX Governance Leaders 100 
KRX Eco Leaders 100
KRX ESG 사회책임경영지수(S)
코스피 200 ESG 지수

또한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투자자들이 ESG 등급을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ESG 등급마크를 디자인하였는데요, 기업들은 등급 마크를 통해 ESG 등급을 홍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ESG등급마크
출처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한국 ESG 우수기업

이 부분을 말하기 위해 멀리 돌아왔네요.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홈페이지에 매년 ESG 우수기업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주)풀무원이 대상을 받았네요. 뭔가 건강한 기업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효과가 확실히 있는 것 같아요.

2021ESG우수기업
출처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풀무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팝업창으로 ESG 대상 수상 소식을 알리면서, 기념으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이벤트
출처 풀무원

풀무원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쿠폰 다운 받으세요^^

https://shop.pulmuone.co.kr/events/reply?event=290 

 

ESG 대상 수상 이벤트

진행기간:2021-12-07~2021-12-31

shop.pulmuone.co.kr

그리고 2021 지배구조 우수기업은 (주)SC제일은행이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21지배구조우수기업
출처 한국기업지배구조원

그밖에 내가 자주 애용하는 기업, 관심있는 기업의 등급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등급을 조회해 보세요.

KCG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KCG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급 조회 * 이용자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사전승낙 없이 제공 평가등급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 송신, 출판, 재배포하거나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상기 저작물

www.cgs.or.kr

ESG우수기업
출처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풀무원 외에 ESG통합 A+를 받은 기업은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 케이티, 신한지주, 기아, SK이노베이션, SK, S-Oil, NAVER, KB금융, J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가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