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ETF실전투자] 미국주식시장 대표지수 ETF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주식, 부동산

[해외ETF실전투자] 미국주식시장 대표지수 ETF 총정리

by 똑똑소매 2021. 12. 24.
728x90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는 해외 고배당 ETF를 소개해드렸습니다.

2021.12.11 - [리뷰 창고/주식] - [해외ETF실전투자] 고배당 ETF 추천해드립니다

 

[해외ETF실전투자] 고배당 ETF 추천해드립니다

배당은 기업이 주주에게 이익 일부를 나눠주는 것으로 고배당은 말그대로 배달률이 높은 것을 말합니다. 3% 이상의 배당률이라면 인행 이자의 2배 정도가 되겠죠? 미국의 배당 ETF는 미국 고배당,

buhouse.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미국 주식시장 대표 지수 ETF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SPY

미국 상장 ETF 중 가장 인정받고 가장 오래된 것으로 통상 최대 AUM과 최대 거래량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펀드는 대규모로 인기 있는 미국 지수인 S&P 500을 추적하고, 운용보수 0.09%에, 5년간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지수 중 S&P500 지수는 세계적인 신용평가사 S&P에서 발표하는 주가 지수입니다.

SPY
@ https://www.etf.com/SPY#overview

섹터 비중을 보시면 기술, 경기소비재, 금융, 헬스케어 순입니다.

종목 비중을 보면 미국 시가총액 상위 10등 안에 IT 기술주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종목만 봐도 많이 들어보고,

개별 주식으로 갖고싶은 회사들이 많죠? 저만 그런가요?ㅎㅎㅎ

1주가 너무 비싸서 매수가 고민되신다면 종합선물세트 SPY ETF 매수도 괜찮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배당 수익률은 1.27%입니다.

S&P500 지수를 추종하지만, 운용사만 다른 ETF로는 IVV, VOO가 있다고 합니다. 운용보수가 SPY보다 50%이상 낮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DIA

다우존스 지수 ETF에 해당됩니다. 참고로 다우존스는 30종목의 우량기업들로 구성됩니다. 지수 구성종목 수가 적어서 미국 주식시장을 전체적으로 반영하지는 못하지만 소수의 대기업 위주로 지수를 구성하기 때문에 S&P500 지수보다는 안정적입니다. DIA의 5년간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용보수는 0.16%,  배당수익률은 1.76%입니다.

https://www.etf.com/DIA#overview

다우존스 지수 종목에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소비주가 많다고 합니다. 아래 보시면 애플, 맥도날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종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요도 꾸준히 뒷받침되는 구성이므로 장기간 사서 모아 가기 괜찮은 ETF라고 합니다.

https://www.etf.com/DIA#fit

 

QQQ

나스닥 지수 ETF에 해당됩니다. 나스닥 종합주가 지수는 참고로 구글, 애플과 같은 IT 기술 주식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어 S&P500이나 다우 지수보다 성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안정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저도 QQQ를 적립식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5년간 수익률을 보시면 앞서 소개해 드린 ETF보다 훨씬 좋은 것이 보이실 겁니다. 운용 보수는 0.20%, 배당수익률은 0.62%입니다.

https://www.etf.com/QQQ#overview

그리고 국가 비중을 보시면 미국 외에 중국, 홍콩, 네덜란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앞서 소개해드린 두 ETF는 100%로 미국 비중입니다. 또한 섹터 비중도 기술이 월등이 많은 것 보이시죠?

종목 비중을 보겠습니다. 제가 사랑하는 기업들이 줄줄이 포진되어 있네요. 개별 주식을 갖고싶지만 여건이 안되니, 유망한 종목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해외ETF백과사전>에서는 QQQ, SPY, DIA 중에 한 종목에만 투자해야한다면 QQQ를 추천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앞으로 인공지능,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가상 현실 등 앞으로 미국의 실리콘밸리가 바꿀 4차산업혁셤의 기술이 파격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밖에 나스닥100 기술주 추종지수로 하는 QTEC가 있습니다. QTEC는 QQQ보다 IT에만 동일 비중으로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QQQ보다 기대수익률이 높으면서 그만큼 손실 가능성도 크다고 하니 주의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 안정성을 생각하면 다우존스, S&P500, 나스닥 지수 순서로 / 수익률을 생각하면 나스닥, S&P500, 다우존스 지수 순서로 생각해 보라고 권합니다.

 

지금까지 미국주식시장 대표지수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글로벌주식시장 대표지수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021.12.16 - [리뷰 창고/주식] - 투자로 내 연금을 일하게 하자 : <마법의 연금 굴리기>

2021.12.03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2021.12.09 - [리뷰 창고/상품 리뷰] - 인테리어 하실 분들 견적 참고하세요

2021.12.12 - [지식 창고/생활, 복지] - 이사 전 체크리스트, 모르면 손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