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ETF실전투자] 고배당 ETF 추천해드립니다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주식, 부동산

[해외ETF실전투자] 고배당 ETF 추천해드립니다

by 똑똑소매 2021. 12. 11.
728x90
반응형

배당은 기업이 주주에게 이익 일부를 나눠주는 것으로 

고배당은 말그대로 배달률이 높은 것을 말합니다. 3% 이상의 배당률이라면 인행 이자의 2배 정도가 되겠죠?

미국의 배당 ETF는 미국 고배당, 글로벌 고배당, 배당 성장, 월 지급 배당, 우선주의 5가지로 나눠집니다.

<해외ETF백과사전> 책에 근거해 각 배당별로 안정성이 있으면서 수익성이 괜찮은 대표 상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미국고배당ETF

1. VYM

FTSE High Dividend Yield Index를 추종하는 미국고배당ETF로 운용보수는 0.06%이고,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당 수익률은 2.79%로 꾸준한 수익률을 보시면 장기투자를 해야하는 이유가 보이시죠?^^

VYM ETF수익률

섹터 비중을 보면 금융, 경기소비재, 헬스케어, IT 기술, 산업으로 구성이되어 있고

종목 비중을 보면 JP모건체이스, 존슨&존슨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VYM섹터, 종목 비중
출처 https://www.etf.com/VYM#fit

2. DVY

다우존스 U.S. Select Dividend Index를 추종하는 블랙록사의 고배당 ETF로 배당수익률은 3.79%입니다.

5년간 수익률도 확인하세요.

DVY수익률

DVY의 가장 큰 특징은 유틸리티 섹터가 27%가 넘습니다. 유틸리티는 수도, 가스, 전기 등을 공급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미국은 국토가 넓지만 소수의 유틸리티 업체가 제한적으로 경쟁하고 있고,

경제 상황과 관계없이 사람들이 매일 사용해야하는 꾸준한 수요가 있는 섹터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사서 모으기 괜찮은 ETF라고 합니다.

 

배당성장ETF

1. SDY

SDY는 최소 20년 연속 배당을 늘린 S&P 1500종합지수의 배당성향 기업의 수익률 가중 지수를 추적하고 있고,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SDY수익률

배당 성장은 기업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배당금도 증가하는 것으로, 배당수익과 함께 시세차익을 추구하는 방법입니다. 이런측면에서 배당 성장 ETF는 장기적으로 사서 모아가기 좋은 전략입니다.  섹터와 종목 비중은 다음과 같고, 배당수익률은 2.84%입니다.

SDY섹터,종목비중

2. DGRO

DGRO는 배당금, 배당증가율, 지급비율을 기준으로 선별한 뒤 배당달러 등으로 가중치를 부여한 미국 주식 지수를 추적합니다.  배당수익률은 2.09%이며, 5년간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DGRO수익률

DGRO는 추종지수가 될 수 있는 배당 성장 기준이 5년 이상으로, SDY의 기준이 20년 이상인 것과 비교해보면,

20년보다는 5년 배당 성장이 더 쉽기 때문에 PDF 종목 수가 더 많습니다.

참고로 미국 경기가 상승할 때는 DGRO가 좋아 보이고, 경기가 안좋을 때는 SDY가 괜찮아 보입니다.

DGRO섹터,종목비중

 

글로벌 고배당ETF

IDV

IDV는 다우존스 EPAC Select Dividend를 추종 지수로 합니다.

미국 외 선진국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은 100개의 배당성향 지수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유럽, 태평양, 아시아, 캐나다의 선진국에서 안정적인 고배당 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IDV수익률

국가를 보시면 영국이 가장 많고, 홍콩, 캐나다 순입니다. 한국도 7%대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섹터 비중을 보시면 금융과 유틸리티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DV

종목 비중을 확인하시고, 배당 수익률은 5.58%로, 글로벌 고배당 ETF가 미국 고배당 ETF보다 배당률은 높지만 주가 변동성이 높습니다. 조금 더 높은 배당 수익과 매매차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IDV종목

 

신흥국 고배당 ETF

DVYE

DVYE는 배당성향이 높은 신흥시장 기업들의 배당성향 지수를 추적하며,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DVYE

홍콩이 22%정도로 가장 비중이 높고, 금융 부분이 28% 정도로 가장 높은 섹터 비중을 차지합니다.

DVYE

종목 구성은 다음과 같고, 배당수익률은 8.06%입니다.

신흥국은 세계 경제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또한 위험요소들이 존재합니다. 미중 무역전쟁, 영국의 브렉시트와 난민문제, 중국 민간기업과 지방정부의 부채 문제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신흥국 고배당ETF는 미국 고배당 ETF와 비교했을때 고위험, 고수익 상품이므로 투자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021.12.03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2021.11.30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부의시나리오] 시나리오별 투자

2021.12.01 - [리뷰 창고/주식] - 삼성 주가 하락 중 11월 나의 주식 현황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