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수능 중국어 문제 풀이 (1~5번)
본문 바로가기
지식 창고/교육

2022학년도 수능 중국어 문제 풀이 (1~5번)

by 똑똑소매 2021. 12. 19.
728x90
반응형

중국어 관심있는 학생들은 올해부터 수능에서 중국어가 절대평가로 바뀐거 알고계시죠?

기존에 상대평가여서 96점 이상 받아야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국어를 잘하는 학생들이 많아 사실 1등급은 하늘의 별따기였죠.

그런데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90점만 받으면 1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능에서 6점이나 낮아지다니요.

중국어 좋아하는 친구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사실 수능 중국어는 문제가 반복적인 패턴이 있습니다. 몇 번 풀어보시면 그 패턴은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발음 관련 2문제, 한자 1문제, 어휘 관련 문제, 내용 및 주제 파악 문제, 문법 문제로 크게 나뉩니다.

사실 다른 영역은 평이한 수준이고 3문제의 문법 문제에서 등급이 갈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오늘 2022학년도 수능 중국어 문제를 한 번 같이 풀어보겠습니다.

2022수능중국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답>: ③

<해설>: ① duō shuō zǎo xiǎo hǎo

<전략>: 이 유형 문제는 매년 1번 문제로 출제되는 문제입니다. 난이도 최하. 교육부에서 정한 기본어휘 800자 내에서 출제됩니다. 그냥 고등학교 중국어1 수업만 충실히 들어도 무난히 풀수있는 문제입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답>:

<해설>:  shēntǐ(1성-3성),  a. xìngfú(4-2) b. gōngxǐ(1-3) c. cídiǎn(2-3) d.qiānbǐ(1-3)

<전략>: 역시 2번 문제로 매년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말씀드린 기본어휘 800자 익히시면 됩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답>:

<해설>:  b. 太极拳  d.出租车

<전략>: 역시 3번 문제로 매년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헷갈리기 쉬운 한자를 오류로 표기해 매력적인 오답지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며, 평소 한자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얼마든지 풀수 있는 문제입니다. 참고로 b의 태극권 중 '극'에 해당하는 오류 한자는 '级(급)'으로 읽히는 한자죠. 반면 이 '极' 한자가 바로 '극'으로 읽히는 한자입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답>:

<해설>:  열다, 끓다 ② 맡다, 담당하다, ~이라 여기다, 간주하다  ③ 대신하다 ④마치 ~와 같다 보태다, 첨가하다

 부모로서 마땅히 아이를 잘 보살펴야한다.

우리 언니는 커피마시는 걸 무척 좋아해서 커피를 물처럼 마십니다.

<전략>: 이 문제도 매년 출제됩니다. 어휘의 의미를 파악해야 하며 특히 다의어에 주의해서 문맥속에서 적절한 어휘를 골라내야합니다.

开는 '열다'라는 의미 외에 물이 '끓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2번째 예시문장의 开水를 통해 오답을 유도한 것 같습니다.

当 뒤에는 역할, 직책, 직업 등이 나옵니다. 그리고 '拿~当'의 구문을 사용해서 '~을 ~라고 간주하다'라는 의미로 자주 쓰입니다. 따라서 2번째 예시문장의 拿가 결정적인 힌트였네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답>:

<해설>:

 슈퍼를 지나가는 길에 들어가서 채소를 좀 구입했다.

지금 결정할 수는 없어, 이후에 기회봐서 다시 얘기하자.

 

通过VS经过

모두 '지나가다, 통과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내지만, 经过는 공간적 거리, 시간적 거리 모두 가능한 반면, 通过는 공간적 거리만 가능합니다.

 

后来VS以后VS然后

모두 우리나라 말로는 '이후에, 후에' 이렇게 해석되어서 혼돈이 오는 경우입니다.

然后는 접속사, 后来와 以后는 명사입니다.

然后는 보통 앞에 先 혹은 首先과 함께 쓰여 '먼저~하고, 그 후에 ~한다'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以后는 어떤 시점 이후의 시간을 말하는데, 이때 '어떤 시점'이 과거, 현재, 미래 모두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반면 后来는 과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략>: 수능 중국어 단골 문제입니다. 어휘 문제에서 유의어를 좀 신경써서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 문제에서는 以后, 后来, 然后의 용법을 알고 있는지가 관건이었습니다. 문제를 풀때는 안되는 보기 문항부터 삭제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세요. 그리고 평소에 유의어를 예문과 함께 정리해 두는 습관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수능 중국어 6~10번 문제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021.12.14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 메뉴판 완전 정복하기

2021.12.06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중국의 교통수단 오해와 진실??

2021.12.10 - [중국어 창고/엄마표 중국어] - [엄마표중국어] 인사표현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