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계 구출』 리뷰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미래세계 구출』 리뷰

by 똑똑소매 2025. 8. 10.
728x90
반응형

『삼체』로 아시아 최초 SF계의 노벨상 ‘휴고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작가 류츠신이 청소년을 위한 SF 단편 시리즈를 출간했다.『미래세계 구출』은 『류츠신 SF 유니버스』 시리즈의 첫 권으로, 중국 SF 거장 류츠신이 청소년 독자들을 위해 기존 단편을 선별·다듬고, 삽화와 과학 해설을 추가한 작품으로 출간되었습니다. 해당 시리즈는 총 5권으로 완간되었습다.



이야기는 총 여섯 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독특한 매력을 선보입니다.

1. 위안위안의 비눗방울

주인공 위안위안이 개발한 거대 비눗방울로 사막과 메마른 도시를 구하려는 이야기.

비눗방울 불기를 좋아했던 위안위안은 과학자로 성장하고, 도시를 덮을 정도로 큰 비눗방울의 위력을 깨달은 그녀의 아버지는 그것을 이용해 바다의 수증기를 육지로 끌어들여 가뭄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그래핀 같은 신소재를 이용한 공상적 상상력과 과학적 배경이 인상적입니다  .

2. 땅불
류츠신의 아버지도 탄광에서 일했다고 합니다.

광부의 아들이었던 류신은 과학자가 되어 광부들의 비참한 삶을 개선하고 싶었고 그는 땅불의 원리를 이용해 석탄 가스화 사업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땅불의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도시 지하의 석탄이 모두 타면서 마을은 폐허로 변하고 맙니다.

이 소설은 광부 아버지를 잃은 류신이 지하 탄광에서 발생하는 '땅불' 문제를 과학기술로 해결하려다 겪는 비극. 인물의 자전적 서사와 기술적 디테일이 묵직하게 어우러집니다  .



3. 달밤

추석 달빛 아래 미래에서 온 '자기 자신'과의 통화를 통해 기후 위기를 경고받는 판타지적 SF로 타임루프물입니다.

미래의 자신에게서 온 전화를 받고 미래의 비극적인 환경 재앙을 막기위해 이런 저런 기술들을 적용하지만 바뀐 미래는 그다지 희망적이지 않습니다. 이에 미래의 자신으로부터 받은 모든 미래 기술 자료를 삭제해 버립니다.

시간과 생명 연장에 대한 성찰도 담긴 스토리입니다.

4. 미시 세계의 끝
입자 가속기를 활용해 쿼크 실험을 벌이던 중 실험이 세계의 균형을 뒤흔들면서 시간 역전 가능성을 드러내는 우주적 이야기입니다  . 실험은 성공했지만 세상의 빛과 어둠이 뒤바뀐 혼란이 찾아오면서 결국 주인공들은 실험을 다시 반복하여 세상을 되돌려 놓습니다.

5. 붕괴
우주 붕괴와 청색편이 현상, 시간의 역행을 다루는 이야기로, 심오한 물리적 사유를 담고 있습니다  .

6. 고래의 노래
류츠신의 데뷔작이자 첫 단편입니다. 마약업자는 마약 밀수출입을 위한 방법을 찾다가 고래로 사람을 태우고 이동할 수 있다는 과학자를 만나게 됩니다. 과학자와 함께 고래 뱃속에서 마약 밀반입에 성공하지만 포경선에 끝내 고래가 잡히게 됩니다.


---

책 말미에는 이론물리학자 리먀오 교수의 과학 해설이 실려 있어, 이야기에 담긴 개념과 상상력을 과학적 시각으로 풀어주어 이해를 돕습니다.
『미래세계 구출』은 류츠신의 과학적 상상력과 청소년 독자를 위한 친절한 편집이 어우러진 단편집으로, SF 문학에 처음 입문하려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작품입니다. 각각의 이야기 속에서 ‘작은 상상’이 어떻게 ‘미래 세계를 구출’할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보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