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역별로 시차가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중국 지역별로 시차가 있을까?

by 똑똑소매 2023. 4. 21.
728x90
반응형

 

한국과 중국은 경도 15도 차이로 한 시간의 시차를 가지고 있고 중국의 시간이 한국의 시간보다 한 시간 느립니다. 예를 들어 한국이 오후 10시면 중국은 오후 9시에 해당됩니다.

 

전 세계 시간은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점으로 경도를 따라(경도 15도마다 1시간의 시차가 발생)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시간이 빨라지고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시간이 느려져 동, 서 각 +12시간, -12시간으로 정해진다고 합니다.

 

미국은 지역에 따라 13시간(뉴욕)~-16시간(로스엔젤레스) 시차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중국은 미국과 달리 전역이 같은 시간대를 사용합니다.

바이두

세계 표준 시간이 없었던 시기 중국은 위 그림과 같이 지역별로 5개의 시간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 쿤룬 시간권: 신장 서부와 티베트 지역 일부
- 신장 시간권: 신장과 티베트
- 룽슈 시간권: 중부권
- 중위안 표준시간권: 중국 해안 지역
- 창바이 시간권: 중국 동북권

이후 1949년 마오쩌둥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하면서 민족 통합 등을 이유로 중국 전역을 모두 중위안 시간권에 해당되는 북경 표준시로 통일하여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중국 전역을 베이징과 상해 등 지역을 기준으로 같은 시간대로 묶은 것은 홍콩과 심천 등 중국의 주요 경제 지역의 대부분이 위 지역과 비슷한 경도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면적이 크기 때문에 같은 시간대를 사용하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느 지역은 해가 뜬 아침이지만 또 다른 지역은 아직 새벽인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동쪽과 서쪽은 현실상 4시간의 시차가 존재하지만 통일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다른 생활 패턴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나라의 큰 행사인 대학 입학시험이나 전국에서 시행되는 일정일 경우에는 베이징과 달리 다른 지역에서는 새벽부터 일상을 시작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단일 시간대 설정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베이징과 경도 차이가 많이 나는 지역들은 자체적으로 등교 시간과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수도인 우루무치 시에서는 출근 시간을 10시로 늦추고, 해가 길어지는 하절기에는 은행과 관광서들도 오후 10까지 영업시간을 늦춘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