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대비, 우리 아이 진로선택과목 미리 정하자
본문 바로가기
지식 창고/교육

고교학점제 대비, 우리 아이 진로선택과목 미리 정하자

by 똑똑소매 2021. 12. 3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2022년 경기도, 2025년 전국 전면 시행 예정인 '고교학점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중고 아이들이 있는 학부모님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이니 꼭 참고해 주세요.

2021.12.30 - [지식 창고/교육] - 교육 핫이슈, 고교학점제 바로 알기

 

오늘은 고교학점제에 대비하여, 우리 아이의 진로선택과목을 어떻게 디자인 할지 방향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너무나 유용한 사이트, 커리어넷을 소개해 드립니다.

https://www.career.go.kr/cnet/front/main/main.do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www.career.go.kr

커리어넷은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위해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 단계에 따라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차근 차근 탐색하셔서 나한테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진로가 아직 정해지지 않은 학생들일 경우는 자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진로심리검사'를 통해 진로 의사 결정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용부터 대학생 ˙ 일반인용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학생, 학부모를 위해 '진로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만약 관심있는 직업이 생겼다면 '직업정보'를 통해 다양한 직업 정보, 미래직업, 해외 직업, 직업인 인터뷰 등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진로를 가르치는 선생님의 경우는 '진로동영상'이나 '진로교육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직업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넷
커리어넷

오늘 우리가 중점적으로 살펴 볼 카테고리는 '학과정보'입니다.

아이가 어느 정도 관심 직업이나 학과가 생겼다면 고등학교 진학해서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할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줍니다.

 

우선 내가 관심있는 전공계열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학과를 바로 검색창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커리어넷
학과정보 @커리어넷

관심있는 학과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해당 학과가 어떤 것을 배우고 어떤 특성이 있는지 학과개요와 학과특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인지 흥미와 적성의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궁금해하는 관련 고교 교과목이 나옵니다. IT융합학과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공통과목: 수학,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 [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 실용수학, 기하,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생활과 과학, 공학 일반
  • 전문교과Ⅰ: 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 디지털 논리 회로,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획, 로봇 지능 개발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전문교과 1,2의 과목을 보시고 자녀가 다니는 학교 교육과정에 개설되어 있는지 파악하시면 됩니다. 꼭 들어야 하는 혹은 듣고 싶은 과목이 없다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타학교에 개설된 과목을 수강신청하셔서 나한테 유리한 과목을 듣는것이 대학 진학에 유리한 방법이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에 친절하게도 '진로 탐색 활동'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이 말이 뭘까요? ㅎㅎㅎ  아래의 내용을 고등학교 생기부 내에 녹여내라는 얘기입니다. 교과목 활동이나 동아리 등에서 아래 내용과 관련된 활동을 하고 생기부에 반영되면 더말할 나위없이 좋은 학종 자료가 되죠.

  • 코딩연습 - 엔트리, 코딩 관련 사이트나 코딩 프로그램을 통한 코딩 연습을 통해 모바일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IT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뉴스구독 - 전자신문 웹사이트 방문, IT,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등 관련 기사검색을 통해 뉴스를 읽고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 개발, IT분야에 대한 최신 정보와 새로운 기술에 대해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 동영상시청 - IT 컴퓨터, 인공지능, IT융합, 자동제어, 프로그래밍, 앱개발, 소프트웨어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과 개요를 살펴보셨으면 옆 카테고리에서 개설 대학이나 취업률, 임금 등이 포함된 학과전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꼭 참고하셨으면 하는 것은 '학과인터뷰'입니다.

커리어넷

해당 학과의 교수님을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학생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을 선별해서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인터뷰 내용을 보면 친절하게도 해당 학과 진학을 위해 어떤 교과목을 들어야하고, 어떤 교내 활동을 해야하고, 어떤 책을 읽어야하는지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이건 뭐 밥상을 잘 차려놓고 아이보고 먹기만 하면 된다고 알려주는 격입니다.

커리어넷

이렇게 아이의 진로에 맞는 교과목 및 교내 활동을 어떻게 알아볼 수 있는지 방향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학교별로 가산점을 주는 과목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021.12.28 - [중국어 창고/중국 문화, 뉴스] - 지하철로 떠나는 베이징 여행

2021.12.06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한번에 몰아보기 넷플릭스 드라마 내맘대로 추천

2021.12.09 - [리뷰 창고/상품 리뷰] - 인테리어 하실 분들 견적 참고하세요

2021.12.03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