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리뷰 ③ #문화대혁명 #홍위병 #소분홍 #맥마흔라인 #치파오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리뷰 ③ #문화대혁명 #홍위병 #소분홍 #맥마흔라인 #치파오

by 똑똑소매 2022. 9.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늘은 다시 도서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세 번째 리뷰를 들고 돌아왔습니다.

지난 포스팅 참고하세요.

2022.08.28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리뷰 ① #중화주의 #만리장성 #베이징 #후커우

2022.08.29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리뷰 ② #중국헌법 #티베트 #대약진운동

 


10년 동안의 암흑의 세계, 문화대혁명


청산되지 않은 봉건과 제국을 싹쓸이해야 한다면서 중고등학생들이 홍위병이라는 이름으로 나서면서 중국의 전통문화인 사찰이 수없이 파괴되고, 서양에서 들어온 물건이라며 피아노 같은 악기를 때려부쉈다. 모든 권위를 부정한다며 부모와 교사의 말도 듣지 않고 학교도 가지 않고 집에도 들어가지 않았다.

 

첨언>

소분홍 (샤오펀홍)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작은 분홍색’이란 뜻으로, 맹목적 애국주의를 분출하며 공격적 성향을 띤 중국의 누리꾼 집단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들은 1990년대 출생한 '주링허우'와 2000년대 출생한 '링링허우' 등이 주축이며 이들 세대는 시진핑 체제에서 강화된 애국주의 교육을 받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분홍의 광기와 맹목적인 특성은 어딘가 모르게 홍위병을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산당만 있는 건 아니지만, 인민정협


사실 중국은 공산당 말고 다른 정당들이 있다. 국민당혁명위원회, 민주촉진회, 중국민주동맹, 치공당, 농공당, 구삼학사, 대만민주자치동맹, 민주건국회의 8개 정당이 있다.

이들을 민주당파라고 부르는데 민주당파는 다당합작제도를 통해 정기적으로 좌담회나 토론회를 열면서 중요한 정책이나 법규 제정, 국정 관리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다당합작제도에는 중요한 전제가 있는데 바로 언제나 "공산당의 지도에 따라서"라는 말이 붙어 다니는 것이다. 이렇듯 공산당과 민주당파는 대등하지 않은 종속관계로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인도와 중국 두 거인의 주먹다짐, 맥마흔라인


인도에 붙어있던 티베트가 1913년 독립을 선언하자 영국이 그 선언을 승인했고, 당시 영국 외교관이었던 맥마흔의 이름을 따서 설정한 맥마흔라인을 국경으로 삼았다.

중국이 보기에 인도와의 국경선은 합의없이 생겨난 데다 티베트라는 예민한 문제를 안고 있어서 맥마흔라인은 오랫동안 분쟁의 씨앗으로 자라났다.

중국은 넓은 국토 때문에 모두 14개 나라하고 국경을 맞대고 있다. 북한, 러시아, 몽골부터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까지 국경선이 이어져있어서 크고 작은 국경분쟁이 끊이질 않는다.


김구 선생을 살린 옷, 치파오


https://pixabay.com/images/id-6146394/

만주족은 원래 자기 지역을 8개의 '기(旗)'로 나눴다. '기'는 깃발을 의미한다. 만주사람을 '기인'이라고 불렀고 그들이 입는 옷을 '기포(旗袍)',즉 '치파오'라고 불렀다.

치파오는 통이 크고 소매도 넉넉한 일자형 옷이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타이트해졌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흔적을 찾아서, 임정로드

안녕하세요 역사도 관심있는 똑똑소매입니다. 그동안 중국의 문화에 관한 포스팅을 몇 번했는데, 오늘은 한국의 역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국의 도시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중국

buhouse.tistory.com

 

 

중국의 교통수단 오해와 진실??

오늘은 중국의 교통수단의 종류와 여러가지 재밌는 문화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 (地铁 띠티에) 중국의 지하철 역에는 보안 검색대가 있다? 네, 보안검색대가 있습니다. 위 사진

bu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