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하는 기본기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개미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하는 기본기

by 똑똑소매 2022. 1. 15.
728x90
반응형


양봉과 음봉

앨리엇 파동 이론

재무제표 보는 법

핀 비즈 닷컴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 리뷰한 책 「주식은 그렇게하는게 아닙니다」에서 부록으로 편성된 부분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주된 내용은 개미 투자자가 알아야할 기본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직 저에게는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제가 이해한 부분만 정리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저같은 초보 투자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서리뷰] 주식은 그렇게 하는게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랜만에 도서 리뷰를 해봅니다. 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 비해, 미국 주식이 훨씬 수익률이 좋은 건 알고 계시

buhouse.tistory.com


양봉과 음봉

'주가의 변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봉을 기준으로 한다면 당일 시초가가 기준이 된다. 시초가에 비해 종가가 오르면 양봉(빨간색), 떨어지면 음봉(파란색)이 그려진다.

봉의 종류에는 일봉, 주봉, 월봉이 있다.

일반적으로 밑으로 꼬리가 길게 달리는 형태의 봉은 향후 시장의 상승 쪽에 무게를 두고 평가한다.

양봉

(가)꼬리없는 양봉: 흔들림 없이 상승하고 있는 상태로 간주할 수 있다.

(나)밑꼬리 양봉(망치): 뒷심을 발휘할 가능성이 있으며, 향후 상승을 기대할 만하다.

(다)위꼬리 양봉(역망치): 뒷심이 부족하고 향후 성장을 기대하기 미심쩍다.

(라)위아래 꼬리 양봉: 추세가 꺾일 가능성이 있다.

음봉

(가)꼬리없는 음봉: 외부 충격이 있는 상태로, 미래가 불투명하다.

(나)밑꼬리 음봉: 뒷심을 발휘할 수 있다. 지금은 음봉이지만 향후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다)위꼬리 음봉: 상당히 좋지 않은 상황으로, 향후 하락 가능성이 있다.

(라)위아래 꼬리 음봉: 차트 추세상 변동 가능성이 크다.

반응형

엘리엇 파동

매매 타이밍을 찾기위한 기술적 분석에는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엘리엇 파동 등이 있는데, 다른 것들은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오늘은 엘리엇 파동이론만 정리를 해볼까합니다.

엘리엇 파동 이론은 투자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기술적 분석이라고 합니다. 이 이론은 랄프 넬슨 엘리엇(Ralph Nelson Elliot)이 1938년, 과거 75년간의 주가 움직임을 30분 단위까지 분석하여 발표한 주식 등락 예측 모델입니다.

엘리엇 파동 이론은 5개 상승 파동과 3개의 하락 파동 총 8개 파동으로 구성됩니다.

엘리엇파동이론

상승 5파와 하락 3파 끝없는 순환 주장. 이 8개 파동으로 추세 파악과 목표가를 추정한다.
상승 5파 우상향의 1, 3, 5번의 상승 파동과 2, 4번의 조정 파동
상승1파 가장 짧은 파동이며, 장기 하락 추세 이후 출현한다. 그러나 단순 반등인지 상승의 시작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상승2파 상승 1파의 38.2%또는 61.8%의 비율로 발생한다. 매수 타이밍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상승 1파의 시작점 밑으로 가면 아닌 것으로 간주한다.
상승3파 상승 파동 중 가장 긴 파동 발생. 상승 5파가 더 길 수도 있다. 통상적으로 상승1파의 고,저점 대비 1.618배 또는 2.618배까지 상승할 수 있다.
상승4파 통상 상승 3파의 23.6%~33.82%정도 조정된다. 상승 1파의 고점을 깨면 무효다.
상승5파 가장 많은 거래량을 나타낸다. 통상 상승 1파의 0.618배의 길이다. 거래량이 수반되며 상승5파 이후 하락1파가 발생이 가능하다. 매도 타이밍이다.

재무제표

투자전에 반드시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와 손익 상태를 나타내는 '손익계산서'를 확인하자. 기업의 재무상태에서 자산의 총계는 부채 및 자본 총계와 같아야 한다.

자산=부채+자본

[자산]

  • 유동자산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매출 채권, 기타 유동자산, 재고 자산)
  • 비유동 자산(매도 가능 금융자산, 유형 자산, 종속 기업 투자, 관계 기업 투자, 투자 부동산, 무형 자산, 기타 금융자산, 기타 비유동 자산)

 

[부채]

  • 유동부채(매입채무/기타 채무, 차입금, 기타 금융 채무, 당기 법인세 채무, 기타 유동 부채)
  • 비유동 부채(차입금, 확정 급여 부채, 이연 법인세 부채)

 

[자본]

  • 자본금
  • 자본 잉여금
  • 기타 포괄 손익 누계액
  • 이익 잉여금

핀 비즈 닷컴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주식 시장은 바로 미국 시장이다. 전문가가 아니라도 가볍게 미국 주식 시장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핀 비즈 닷컴(FINVIZ.com)이다. 구글에서 친절하게 번역 서비스까지 해주고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서학개미 분들은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입니다.

핀비즈닷컴
@핀비즈닷컴 홈페이지

 

FINVIZ.com - Stock Screener

× Ever heard of Finviz*Elite? Our premium service offers you real-time quotes, advanced visualizations, technical studies, and much more. Become Elite and make informed financial decisions. Find out more --> Upgrade your FINVIZ experience Join thousands o

finviz.com


내용 요약

  • 양봉이든 음봉이든 꼬리가 긴 형태의 망치 모양은 향후 상승을 기대할 만하다.
  • 5개 상승파동과 3개 하락 파동으로 구성된 엘리엇 파동을 자신이 보유한 종목 차트에 적용해 보자. 상승2파에 매수, 상승5파에 매도 타이밍이다.
  • 서학개미들은 핀비즈닷컴을 통해 미국 증시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해보자.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아이와 필수코스]경기도어린이박물관 예약 및 주차요금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늘은 아이와 필수 코스! 경기도 사시는 분이라면, 특히 아이를 키우는 육아맘빠 분들이라면, 모르는 분들이 없다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buhouse.tistory.com

 

 

카카오톡 QR 체크인, 이제 휴대폰 화면에 깔아보자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QR체크인을 통해 방문이 가능한 곳이 많이 늘었죠?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 QR체크인을 많이 이용하고 계실텐데요. 방문 때 마다 카카오톡을 실행해서 인증하는 것이 번

buhouse.tistory.com

 

 

연금소득세 절세, 1200만원 기억하세요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연금저축과 irp 퇴직연금 계좌를 이용해서 연말정산 115만원을 돌려받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2021.12.27 - [리뷰 창고/주식] - [속고살지마]13월의 월

buhouse.tistory.com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부탁드려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