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주식은 그렇게 하는게 아닙니다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도서리뷰] 주식은 그렇게 하는게 아닙니다

by 똑똑소매 2022. 1.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랜만에 도서 리뷰를 해봅니다.

 

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 비해, 미국 주식이 훨씬 수익률이 좋은 건 알고 계시죠? 아무래도 국제통화가 달러이고, Fed가 경기부양을 위해 양적완화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달러에 계속 투자하는 것이 이득

buhouse.tistory.com

 

 

티스토리 전략은 '구글애드센스로 투잡하라'에서 해답찾기

티스토리를 막 운영하면서 관련 도서를 계속 찾아서 읽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은 <구글애드센스로 투잡하라>라는 책을 소개해 볼 까 합니다. 일단 저자 말투가 다소 직접적이라서 전 읽는 내내

buhouse.tistory.com


주식은그렇게하는게아닙니다

오늘은 한세구님의주식은 그렇게하는게 아닙니다라는 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목을 잠깐 지난 포스팅에 언급한 적이 있는데, 리뷰가 궁금하시다는 댓글이 있었습니다.^^

작가님은 40년 가까이 증권업에 종사하신 분으로 현재 '백만개미'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시라고 합니다.

 

책을 읽어보니 주식 투자를 막 시작하시는 초보 투자자들이 어떤 마인드로 주식 시장에 접근해야하는지, 마인드컨트롤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몇몇 구절을 뼈때리는 것들이 있어서 다시 한번 투자 마인드를 다잡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다시 한번 차근차근 열심히 공부하면서 투자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파트1 개미가 시장에 지지않는 방법

파트2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마인드셋

파트3 무엇을 살것인가?

파트4 시장이 숨기고 있는 것들을 파악하라

파트5 주식 투자는 결국 멘탈 싸움이다

파트6 이익을 부르는 투자의 마인드

부록  개미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12가지 기본기

반응형

기억에 남는 구절을 공유해봅니다.

 

타이밍의 예술이라는 주식 투자에서 타이밍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펀더멘털'이다.

 

*펀더멘털: 가지고 있는 경제적 능력과 가치, 잠재적 성장성.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영업 이익 또한 늘고 있다면 일단 펀더멘털이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단기 투자에서는 일봉을 주로 많이 참고하지만, 중장기 투자에서 주봉의 흐름을 참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이다

저는 장기 투자 성향이라 주봉의 흐름을 잘 파악하도록 노력해야겠네요.
정해 놓은 기대 수익을 초과할 때마다 일정량만큼을 현금화하는 '분할 매도 전략'

자기만의 기대 수익 목표를 확실히 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큰 기대수익은 그만큼 위험 부담이 크다는 것도 잊지말고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로우 리스크 로우 리턴. 위험을 많이 선택하면 많이 얻을 수도 있다. 그러나 주식 시장에선 위험을 많이 안으면 고스란히 그 위험만 돌아오는 경우가 훨씬 많다.

위험을 감수하고서도 많은 수익을 얻는 경우는 극히 소수. 나는 그리 운좋은 사람은 아니다.

주식은 좋은 기업에 투자해서 그 기업과 성장을 같이하는 , 투기가 아닌 투자 행위이다

내가 진심으로 응원하고 같이 동반 성장하기를 원하는 기업에 투자하자. 저는 구글을 사랑합니다.ㅎㅎ티스토리 수익도 좀 많이 올려주세요 ㅜㅜ

 

하락 진행 후의 매수는 주가의 상승 기조를 확인하고 해도 충분하다. 바닥을 치고 상승을 확인한 후에 매수하는 게 바로 무릎에 매수하는 것이다.

떨어졌을 때, 싸니깐 사라라는 말은 들었는데. 그게 아니라 조바심을 가지지 말고, 바닥을 치고 상승을 확인한 후에 사는 것도 늦지않다.

 

주식 투자를 남보다 더 벌기 위한 목적으로 삼기보다는 딱 남들만큼만 번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

이 책에서 주식을 할때 남들과 비교하는 상대평가 보다는 자신만의 기대 수익 목표를 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절대평가의 개념으로 접근하라고 권합니다. 남들과 비교하는 순간 스트레스도 받고 과도한 욕심이 더해지기 때문이죠.

 

너무너무 믿고 싶은, 믿고 들어가기만 하면 큰 이익을 가져다줄 것 같은 찌라시를 접하면 일단 멈춰서 생각해 보시라. 오죽하면 이런 '천기누설' 같은 정보가 나한테까지 올까 하고 반문해보는 것이다. 세상 일에 공짜는 없다.

그런 돈버는 정보가 나한테까지 온다는 것은 이미 천기누설이 아니다.

 

아무리 좋은 주식도 매일 오르지 않는다. 당신에게 또 만날 기회를 줄 것이다. 설혹 그렇지 않더라도 그 정도 수익에 감사할줄 아는 절제야말로 투자 성공의 지름길이다.
욕심은 금물, 또 새기고 새깁니다.

의류와 가방에서만 명품을 찾지 마시고 주식도 명품을 사시라. 주식 투자에서 갑자기 가성비를 들먹이는 사람도 있다. 주식은 전자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다.

주가가 너무 비싼 종목은 못 사겠다는 분들에게 드리는 말입니다. 주가가 싼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고 비싼 종목도 내가 그 기업의 가치와 성장성에 확신이 있다면 과감한 투자는 필요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에서 정리된 주식 투자 5계명을 소개해 드리며 마무리해보겠습니다.

 

1. 주식 시장은 게으른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

"월 스트리트의 돈은 모든 사람의 주머니로 들어가지 않는다"

사자가 토끼 한마리를 사냥할 때도 최선을 다하듯 절박함과 절실함을 담아 매번 최선을 다해야 시장은 우리에게 수익의 기쁨을 준다.

 

2. 주식 투자는 상대평가가 아니다.

주식은 자기만의 투자원칙을 정하고 그 원칙대로 노력하는 나 스스로와 싸움을 하는 절대평가다.

 

3. 박수 칠 때 조심하라.

주식 투자에서는 열 번 잘하다가도 한 번의 실패가 그 모든 것을 빼앗아 갈 수도 있다. 잘 될 수록 더 겸손하고 더 노력하고 수익은 철저히 따로 챙겨서 만약에 대비하는 태도가 결국 그 사람을 시장에 오래 남게 한다.

 

4. 주식 투자 비법은 없다.

자료 보고 각종 기사 보고 노력하시라. 이 평범한 비법이 최고의 비법이다.

 

5. 실수를 두려워 말라.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다. 문제는 실수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이다.

첫째, 실수라고 인정되면 과감히 손절하라. 무조건 존버가 답이 아니다.

둘째, 실수의 원인을 반드시 복기하라.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책의 부록으로 나와있는 개미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하는 기본기에 대해 간단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투자로 내 연금을 일하게 하자 : <마법의 연금 굴리기>

작년까지 농협에서 연금 저축을 들었는데, 거의 10년을 들었는데도 이자률이 쥐꼬리 만큼밖에 안되더라고요. 그러다 ETF로 연금도 굴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장 한투에 연금

buhouse.tistory.com

 

삼성화재교통박물관 가격 및 클래식카 시승 운영 시간

똑똑소매입니다. 지난번에는 아이들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다녀봤을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 대해서 포스팅했습니다. [아이와 필수코스]경기도어린이박물관 예약 및 주차요금 안녕하

buhouse.tistory.com

 

 

[엄마표중국어] 이름 말하기

안녕하세요 호기심 많은 똑똑소매입니다. 오랜만에 엄마표중국어로 돌아왔습니다. 그동안에 올려드린 중국어 발음은 연습 많이 하셨나요? 오늘은 지난번 인사표현에 이어 이름 말하기 주제로

buhouse.tistory.com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부탁드려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