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전 체크리스트, 모르면 손해!
본문 바로가기
지식 창고/생활, 복지

이사 전 체크리스트, 모르면 손해!

by 똑똑소매 2021. 12. 12.
728x90
반응형

이사를 계획 중이신 분들은 체크해야할 사항이 너무 많죠? 이사는 정말 자주할 것은 못되는 것 같아요. 병나요 ㅜㅜ

저도 이사하면서 체크리스트를 정리해서 이사 전까지 차근차근 클리어 했던 기억이 있어서 중요한 사항 위주로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이사 D-day 별로 준비사항을 꼼꼼히 알려드릴테니,  잘 따라오세요!!! 

 

폐가전제품 배출예약 시스템 (이사하기 한달 전)

여러가지 잡동사니 폐기물때문에 골머리 아프시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총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읍면동주민센터 신고

2. 대형폐기물 스티커 판매업소 방문

 

3. '빼기'앱 다운로드 

4. 대형폐기물 홈페이지 신청 (구청 혹은 시청 홈페이지 대형폐기물 신청 or 폐가전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아래는 폐가전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사이트에서 이용하실 경우를 설명드립니다.

폐가전제품을 무료로 쉽고 빠르게, 내가 원하는 날짜, 원하는 장소에 배출 및 수거해 가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으로 아래와 같이 고객정보, 배출 희망 날짜를 입력하시면 수거 가능 요일이 나옵니다.

한달 여유를 두고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폐가전제품배출예약시스템

그리고 수거 희망 물품을 담습니다.

※ 접수 시 유의사항
1. 단일수거 가능제품을 배출하시는 경우에는 소형가전품목을(휴대폰 포함) 함께 배출하실 수 있습니다.
2. 단일수거 가능제품이 없는 경우에는 소형가전품목을 5개 이상 배출 하셔야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3. 에어컨, 벽걸이 TV, 빔프로젝터, 유무선공유기, 감시카메라는 기본 철거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4. 전기안마기 중 안마의자는 수거가 불가능 합니다.
5.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한 제품은 배출 주민이 수거 가능한 상태가 되도록 조치하셔야 합니다.
6. 집안 수거 시 고객님의 동행이 필요합니다. (부재시 집안 수거 불가)

http://www.15990903.or.kr/user/index.do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배출예약시스템 접수 절차방법

www.15990903.or.kr

이 사이트에서는 폐가전만 수거합니다.

그런데 폐가구도 골치덩이죠. 그러면 각 구청 혹은 시청 홈페이지의 대형폐기물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인터넷 검색창에 '대형폐기물 홈페이지'라고 치시면 각 지역별 홈페이지가 뜹니다.

용인시 홈페이지 예시를 보여드리면, 이렇게 엄청 다양한 물품별로 수수료 기준표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수수료 확인하시고 신청하신 후, 배출번호 받으시고 이삿날 각 제품에 해당 배출번호를 A4 용지 정도로 잘 보이게 부착해 놓으면,

직원 분들이 알아서 수거해 가십니다.

만약 배출번호 기재에 오류가 있으면 며칠 후 전화오셔서 안내해주시고 추가 수수료 혹은 수수료 반환 등의 절차를 밟아주십니다.

 

가구 배치도 작성, 이사업체 선정 (이사 전 2~3주)

1. 가구 배치도 작성

이사할 집의 가구 배치도를 미리 작성해 놓고 이사 당일 배치도를 출력하셔서 이삿짐센터 팀장님에게 전달하세요.

그러면 가구 배치나 짐 정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료 집 배치를 디자인해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공유합니다.

https://www.floorplanner.com/

 

Floorplanner - Create 2D & 3D floorplans for real estate, office space or your home.

For over 13 years floorplanner has been a leading platform for cloud-based floor & space planning. We are a stable partner for over 200 smaller and bigger companies worldwide that offer floor planning services via our platform. We provide mature APIs' for

www.floorplanner.com

그런데 저는 귀찮아서 그냥 PPT로 작성했어요 ㅎㅎ

아래 그림을 칼라로 출력해서 이사 당일 이삿짐센터 직원분에게 드렸어요.

그리고 제가 볼 것도 하나 더 출력해서, 계속 배치도를 보면서 이사 정리 지시하고 그랬더니,

그래서 그런지 좀 빨리 작업이 끝난거 같아요.

집구조설계도

 

2. 이사업체 선정

요즘에는 이사업체 평가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도 존재합니다.

그런데 저는 돈을 조금 주더라도 짐 정리까지 깔끔하게 해주는 업체를 원했습니다. 이사 당일 너무 무리하면 병나거든요.

저는 예스2424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나의 지역에 해당하는 팀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특히 예스2424 중에 만족도와 선호도가 높은 팀을  '명예의 전당'팀으로 선정하는데, 그 팀은 인기가 많아서 예약 일정이 꽉 차있을거예요, 그래서 미리 예약하셔야 합니다.

저는 사다리차 포함 155만원에 진행하였습니다. (계약금 5만원)

희망하는 팀 번호로 견적을 문의하시면 방문하셔서 대략적인 짐을 파악하시고 견적을 내주십니다.

지역마다 견적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www.yes2424.com/

 

https://www.yes2424.com/

 

www.yes2424.com

제가 이용했던 팀은 너무 꼼꼼히 짐 정리까지 잘해주셨어요.

냉장고 청소도 깔끔히, 옷도 차곡차곡 접어서 정리해주셨고 심지어 베란다 물청소까지 해주고 가십요 ㅜㅜ

 

에어컨 이전, 인터넷 신청 (이사 일주일 전)

1. 에어컨 해당 회사 홈페이지에서 이전 신청을 하시고, 에어컨 철거는 이삿짐센터에 맡겼습니다.

2. 인터넷 이전 설치 및 셋톱박스 설치도 해당 회사 콜센터에 전화하셔서 신청하세요.

3. 전입할 관리소에 문의 : 분리수거일 문의, 이사 당일 승강기 사용료 지불

4. 인터넷뱅킹 확인: 잔금 치르기 위해 인터넷 뱅킹 이체 한도가 넉넉한지 확인하기

 

최종 마무리 및 점검 (이사 2~3일 전)

1. 도시가스, 전기요금 정산 신청

2. 종량제 봉투 사기 (100L 2~3개)  : 의외로 이사 당일 쓰레기가 어마무시하게 나옵니다. 

3. 입주청소 : 지역 맘카페에서 정보를 얻으셔서 이용 후기가 괜찮은 업체로 선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평당 11000원에 했는데, 저렴해서 그런지 별로 였어요. 좀더 돈을 주고 할걸 그랬어요.

 

도어락 비번 변경하기, 세탁물 빼기(이사 당일)

1. 도어락 비번 변경

계약하고 바로 도어락 비번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차후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통 이사 당일 잔금 치루고, 보조키를 건네받으면서 도어락을 변경하더라고요. 

저는 인테리어 때문에 예전에 사시던 분이 한달 일찍 나가셨지만 바로 도어락 비번 변경은 안된다고 부동산에서 그러시더라고요.

2. 세탁물 빼기

이건 이삿짐 센터에서 알아서 해주세요.

3. 주차등록

관리소에 문의하세요.

 

전입신고 (전입한 날~14일 이내)

전입신고 기간은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혹은 정부24에 신고해야 합니다. 
전입신고를 신청하고 처리해야 할 일이 많으니 미루시지 마시고 이사 후 바로 신청하세요.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하니 아래 사이트 참고하세요.
 

전입신고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전입신고 시)

이사가실 때 몸만가시면 안되고, 내 흔적도 모두 가져가셔야죠.

위 서비스는 전입신고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이전 주소지가 기재된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배달하는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말합니다.

보통 주민센터나 정부24에서 전입 신고 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약 수수료가 있는 경우 「우체국/인터넷우체국」에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정부24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으니 아래 사이트 참고하세요.

https://www.gov.kr/mw/AA020InfoCappView.do?HighCtgCD=A01010&CappBizCD=17210000001&tp_seq=01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만약 「주민센터/정부24」에서 전입신고 시 미신청한 경우, 우체국(구비서류는 우체국에 문의) 또는 인터넷우체국(본인인증 필요)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 단, 인터넷우체국에서의 비대면 신청 방식은 본인인증과 주민등록번호 인증을 통해 본인 건만 신청 가능(세대원 대리 신청 불가, 미성년자 신청 불가)

 

자세한 사항은 아래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 내용을 참조하세요.

https://service.epost.go.kr/front.RetrieveAddressMoveInfo.postal

 

우편-부가서비스-주거 이전 예약 접수

주거이전서비스 신청/결제/취소 HOME 우편 부가서비스 주거이전서비스 신청/결제/취소 □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란? 전입신고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이전 주소지가 기재된 우편물을 새

service.epost.go.kr

 

※ 예전에 금융주소를 한번에 옮기는 시스템도 있었는데, 이 서비스는 아쉽게도 현재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2021.12.09 - [리뷰 창고/상품 리뷰] - 인테리어 하실 분들 견적 참고하세요

2021.12.02 - [지식 창고/생활, 복지] - 아반떼 스마트키 배터리 셀프 충전하기

2021.12.06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한번에 몰아보기 넷플릭스 드라마 내맘대로 추천

2021.12.03 -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 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