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본문 바로가기
리뷰 창고/도서, TV, 영화 리뷰

[도서리뷰]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by 똑똑소매 2022. 2.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드디어 그동안 관심있었던 메타버스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지금까지 리뷰했던 투자관련 도서 리뷰 참고하세요.

 

[도서리뷰] 주식은 그렇게 하는게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똑똑소매입니다. 오랜만에 도서 리뷰를 해봅니다. 해외 ETF 아직도 안하고있나요? 해외 ETF 종류 추천드립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 비해, 미국 주식이 훨씬 수익률이 좋은 건 알고 계시

buhouse.tistory.com

 

 

투자로 내 연금을 일하게 하자 : <마법의 연금 굴리기>

작년까지 농협에서 연금 저축을 들었는데, 거의 10년을 들었는데도 이자률이 쥐꼬리 만큼밖에 안되더라고요. 그러다 ETF로 연금도 굴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장 한투에 연금

buhouse.tistory.com


목차
1. 오래된 미래, 메타버스가 온다
2. 새로운 문명, 메타버스
3. 사람이 없는 세계는 없다: 사용자 기반 메타버스
4. 표준이 되기 위한 무한 경쟁:메타버스, 경험의 접점
5. 디지털 세상의 역세권:메타버스 플랫폼
6. 새로운 지구의 뼈대를 이루는: 메타버스 인프라
7. 상상하는 모든 것: 메타버스 콘텐츠 산업


메타버스새로운기회
@네이버

1. 오래된 미래, 메타버스가 온다

파트1에서는 2030년 메타버스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을 주인공으로 하는 소설이 나옵니다. 그 속에 증가현실, 거울 세계, AR, 라이프로깅 등 다양한 메타버스 개념이 나오는데, 첫 장부터 너무 흥미롭습니다. 이런 비현실적 이야기가 정말 현실화 된다고? 요즘 기술의 발전이 빨라 점점 낙오되는 느낌을 받곤합니다. 메타버스도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미래를 읽고 대비하는 자와 그렇지 못한 채 뒤처지는 자로 나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그리스어 'Meta'와 '세상'을 뜻하는 영어 'Universe'가 합쳐진 말입니다. 본격적으로 메타버스라는 세계에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레디 플레이어원>이라고 합니다. 나중에 이 영화를 한 번 봐야겠네요.

 

메타버스의 세계관은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째, 증강현실 세계(AR)입니다. 포켓몬고 떠올리시면 쉽게 이해가능하시죠.

둘째, 라이프로깅 세계입니다. 라이프로깅이란 '삶의 기록'을 뜻하는 단어로 GPS, 센서 등을 활용해 위치 정보, 생체 정보 등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것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같은 소셜미디어가 대표적입니다.

세번째, 거울세계입니다. 실제 세계의 모습이나 정보, 구조 등을 복사하듯 만들어낸 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 유니버스나 배달 앱 혹은 호텔 앱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네번째, 가상세계입니다. 가상세계는 영화나 게임 속에서 등장하는 가상의 사이버 공간을 말합니다. 가상의 공간에 하나의 사회가 형성되는 온라인 RPG게임은 그 안에서 통용되는 화폐가 있고 그들만의 문화가 있으며 현실과는 완전히 다른 환경이 존재합니다.

 

2. 새로운 문명, 메타버스

미국 IT를 주도하는 기업들의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살펴보겠습니다. 제 관심 분야기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닷컴은 막대한 디지털 트래픽이 요구되는 메타버스에서 안정적인 서버가 필수이므로,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라이프로깅 메타버스의 대표적 사례이기도 하면서 현재 '오큘러스 퀘스트'라는 VR기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애플은 자사의 VR기기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구글 글래스'라는 AR안경을 출시하며 메타버스 시장에 나서기도 했으나 참패를 당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3. 사람이 없는 세계는 없다: 사용자 기반 메타버스

이 챕터에서는 특히 관심이 갔던 부분이 AI의 발전이 교육에 어떤 이점을 주고 현재 메타버스를 교육에 접목한 기업들의 변화가 나옵니다.

'관찰'이 중요한 학문인 과학에서 가상 과학 실험실을 제공하는 플랫폼 선도 기업인 '랩스터(Labster)'는 전 세계 2000개 이상의 기관과 3백만 명이 넘는 학생들에게 최첨단 가상 실험실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상현실 건강 관리 시뮬레이션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크니토컴퍼니(Kognito company)'는 AI를 기반으로하는 가상현실 인간과의 역할극 대화를 상담가들에게 제공하는 가상현실 상담 시뮬레이션 회사입니다.

메타버스를 의료에 적용한 사례들도 있습니다. 영국의 버추(Virtue)라는 회사는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VR기술을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치매 환자의 과거 사진, 모습, 친숙한 환경 등을 가상현실에 구현해 치매 환자를 돕는 기술을 구현 중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4. 표준이 되기 위한 무한 경쟁: 메타버스, 경험의 접점

이 챕터에서는 메타버스 경쟁의 우위를 선점하려는 기업들의 얘기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메타버스 미래 산업의 투자 방향을 나름대로 정해볼 수 있겠습니다. 제가 관심깊게 본 기업들만 정리해 봅니다.

 

페이스북

오큘러스라는 자사의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주축인 현실과 가상을 잇는 확장현실(XR) 하드웨어 기술력 부문에서 가장 큰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AR시장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의 퍼포먼스를 주목할 만 합니다. 이 중 가장 주목해야 하는 시스템은 클라우드 서비스 Azure와 홀로렌즈 플랫폼을 결합한 지능형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유저들은 업무와 생활 환경에서 디지털 정보를 포착하여 손쉽게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2020년 9월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 U US)는 실시간 3차원 콘텐츠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3D엔진 플랫폼 기업입니다.

유니티는 기본적으로 게임 엔진 솔루션 뿐만아니라 자동차 제조, 설계와 건축 AR 구현 솔루션, 교육 기술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획일화된 엔진이 아닌 각 산업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기에 향후 여러 산업군에서 러브콜을 받을 확률이 높은 기업입니다.

 

에픽게임즈

유니티와 시장을 양분한 기업입니다.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은 유니티의 최대 경쟁사로 3D 엔진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입니다. 언리얼 엔진은 게임 제작에 필요한 오픈 소스를 유저들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진보된 실시간 3D 창작 플랫폼입니다.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를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의 뼈대 부분에는 언리얼 엔진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엔비디아

엔비디아는 현재 데이터센터와 게이밍에 집중하고 있으며, 두 기술 분야 모두 메타버스와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 사업자들이 시장의 메인스트림에 편승한다면 엔비디아가 최고의 수혜기업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특히 고성능 네트워크 기술을 보유한 '멜라녹스(Mellanox)'의 인수로 데이터센터 매출 비중이 늘어난 것에 주목해 볼 만합니다.

 

클라우드 산업 관련 기업 및 ETF

기업명 티커
아이셰어즈 익스팬디드 테크 IGV US
퓨어펀즈ISE사이버시큐리티ETF HACK US
SPDR S&P 소프트웨어 & 서비스 XSW US
뱅가드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 VGT US
퍼스트트러스트클라우드컴퓨팅 SKYY US
Global X Cloud Computing ETF CLOU US
Global X China Cloud Computing ETF 9826 HK
인베스코 다이내믹 미디어 ETF PBS US

 

게임 시장 ETF

미래에셋 자산운용사에서 발행한 'Global X Video Games & Esports ETF(HERO)'를 눈여겨 볼만합니다.

게임 산업의 전통 강자 기업인 SEA, 닌텐도, 넷이즈, EA, 액티비전 블리자드 등이 편입되어 있는 ETF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의 개념과 투자자의 관점에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 관심가는 종목 위주로 정리한 것이니 투자는 여러분의 판단에 근거해서 실행하셔야 합니다. 아무쪼록 성투하세요.


 

 

카카오뷰 친추도 환영합니다. 댓글로 링크 달아주시면 맞친추하겠습니다^^

http://pf.kakao.com/_tFexjb

 

부하우스

주식, 중국어, 리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pf.kakao.com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쇼핑과 육아 동시 해결!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안녕하세요 주말이면 아이와 갈 곳을 찾아 헤매이는 똑똑소매입니다. 저랑 동지이신 분들, 아래 포스팅 참고하세요. [아이와 필수코스]경기도어린이박물관 예약 및 주차요금 안녕하세요 똑똑소

buhouse.tistory.com

 

 

[속고살지마]13월의 월급, 연금저축과 IRP 세액 공제 혜택을 알려드립니다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13월의 월급을 늘릴 방법으로, 연금저축과 IRP 계좌를 이용하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죠? 그런데 연금저축과 IRP의 연말정산 혜택 및 한도가 다르니 그 차이

buhouse.tistory.com

 

 

이사시 각종 공과금 정산, 잊지마세요!

며칠 전, 이사 시 체크해야할 사항들을 D-day별로 정리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그런데 검색 유입을 보니 '에어컨 이전설치', '도시가스비 정산', '전기세 정산' 이런 내용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이

buhouse.tistory.com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부탁드려요.

'구독' 환영합니다.

 

 

 

 

반응형

댓글